CEO스코어, 10대 그룹 신년사 키워드 조사
글로벌(세계)'·'미래' 공동 2위
'위기', 지난해 4위→올해 19위

2024년 경제계 신년 인사회. [대통령실 제공] 
2024년 경제계 신년 인사회. [대통령실 제공] 
[CEO스코어 제공]
[CEO스코어 제공]

올해 국내 10대 그룹 신년사의 '제1 키워드'는 '성장'인 것으로 조사됐다. 

3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10대 그룹의 '2024년 신년사'에 쓰인 단어들의 빈도 수를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이 거론된 키워드는 '성장(38회)'으로 집계됐다.

반면 지난해 글로벌 경기 위축에 대한 우려로 신년사 키워드 4위에 올랐던 '위기'는 19위로 밀려났다.

최근 3년간 신년사 키워드 조사에서 '성장'의 순위는 2022년 5위(28회), 2023년 3위(39회) 등으로 매년 높아지고 있다.

올해 '성장'의 빈도수가 높아진 것은 그동안 불황을 이어오던 반도체를 비롯해 배터리, 스마트폰 등 전기·전자·IT 관련 업종이 회복세를 보이는 것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풀이된다. 

10대 그룹 중 올해 신년사에서 '성장'이란 단어를 가장 많이 사용한 곳은 포스코였다. 포스코는 최근 3년 간 내놓은 신년사마다 '성장'을 최다 언급했다. 장기화하고 있는 철강 업황 부진을 딛고 새로운 도약을 이루려는 바람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성장에 이어 '글로벌'(세계)과 '미래'가 대기업 신년사에 각각 35회 사용되며 공동 2위를 차지했다. 특히 '글로벌'의 사용 빈도 순위는 지난해 공동 9위에서 무려 7계단 높아졌다.

잇따르는 전쟁, 미·중 마찰 등 글로벌 난관 등을 극복하려는 의지로 읽힌다. 

또 신년사에서 '미래'를 중요하게 언급한 대기업은 삼성, 포스코, 한화 등으로 확인됐다.

이어 '고객'(30회), '변화'(26회), '친환경'·'가치'(각 22회), '환경'·'지속'(각 20회), '혁신'·'기술'·'경쟁'·'역량'(각 19회) 등의 순이었다.

'고객 가치'를 최고의 경영 기조로 내세우는 LG그룹은 최근 3년간의 신년사에서 모두 '고객'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

이번 조사는 10대 그룹이 발표한 신년사 전문 또는 보도자료 내 주요 키워드를 발췌해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삼성의 경우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의 신년사로 대체했고, 현대차는 조사 기준일(2일) 당시 신년사를 발표하지 않아 제외됐다.

아울러 일반 그룹과 성격이 다른 농협 대신 재계 11위인 신세계를 포함했다고 CEO스코어는 밝혔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