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지난해 11월 15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인근 우드사이드에서 산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지난해 11월 15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인근 우드사이드에서 산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중국의 시진핑 국가 주석이 2024년 새해를 맞아 축전을 교환했다. 올해는 또한 미중 수교 45주년이기도 해 이에 대한 내용 또한 축전에 담겼다.

1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시 주석의 축전을 소개했다. 그에 따르면 시 주석은 "나는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노력해 계속해서 중미 관계 항로의 키를 잡고 중미 양국과 양국 인민에 행복을 가져다주며, 세계 평화와 발전을 촉진하기를 원한다"고 썼다.

이어 "나와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샌프란시스코 회담에서 미래를 향한 '샌프란시스코 비전'을 열었다"며 "(이는) 중미 관계 발전에 방향을 가리켰다. 양국은 정상들의 중요한 공동 인식과 성과를 진지하게 이행하고, 실제 행동으로 중미 관계의 안정적이고 건강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미 수교는 양국 관계사와 국제 관계사의 대사건"이라면서 "지난 45년 동안 중미 관계는 비바람을 겪으면서도 총체적으로는 앞을 향해 발전했다"고 강조했다.

또 "상호 존중과 평화 공존, 협력 호혜는 중미 두 강대국의 정확한 공존의 길"이라면서 "신시대 중미 양국 공동 노력의 방향이 돼야 한다"고 했다. 양국 협력을 강조하면서도 미국에 자신들을 양대 강대국으로 인정해주길 원한다는 뜻을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1979년 수교 이래 미중 간 연계는 미국과 중국, 전 세계의 번영과 기회를 촉진했다. 나는 이 중요한 관계를 책임있게 관리하는 데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는 우리 전임자들과 우리가 여러 차례 회담과 토론으로 얻은 진전의 기초 위에서 미중 관계를 계속해서 추진해나가길 기대한다"는 말도 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