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강원도 중심 많은 눈
…"운전·등반시 조심"

서울근교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30일 오전 눈이 내리는 가운데 어린이들이 눈사움을 즐기고 있다. [펜앤 사진] 
서울근교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30일 오전 눈이 내리는 가운데 어린이들이 눈싸움을 즐기고 있다. [펜앤 사진] 

새해를 앞두고 서울과 인천을 비롯 수도권 일부 지역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됐다.

30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경기도(광명, 부천, 가평, 의정부, 구리, 남양주), 서울(동북권, 서남권, 서북권), 인천(강화군, 옹진군 제외)에 대설주의보가 내려졌다.

대설주의보는 24시간 동안 5㎝ 이상 눈이 쌓일 것으로 예상될 때 내려진다.

주의보가 내려진 지역의 적설량은 현재까지 1~3㎝이고 31일까지 3~8㎝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이날 "아침부터 중부서해안과 서울서부, 충남북부에서 시작된 비 또는 눈은 오전부터 낮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며 "기온이 낮은 중부내륙을 중심으로는 눈이 빠르게 쌓일 수 있겠다"고 예보했다.

이에 따라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말 예상 적설량은 서울(동북권)·경기북서내륙, 경기동부 2∼7㎝, 서울(서북권, 서남권, 동남권)·경기남서내륙 1∼5㎝, 인천·경기 서해안 1㎝ 내외, 강원산지 5∼15㎝, 강원내륙 3∼8㎝, 강원북부동해안 3∼8㎝, 강원중남부동해안 1∼3㎝, 충북중북부 1∼5㎝, 충남북부 1∼3㎝, 전북 동부 1∼3㎝, 경북북부내륙 및 북동산지 1∼5㎝, 경북남서내륙 및 경남서부내륙 1㎝ 내외, 제주도 산지 1∼5㎝ 등이다.

기상청은 서해상에서 강하게 발달한 구름이 30일 오전 유입되면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강원내륙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다고 관측했다. 

기상청은 강한 눈과 함께 일부 지역에 많은 눈이 쌓이면서 차량이 고립될 가능성이 있으니, 사전에 교통 상황 확인하고 차량 이용 시 월동 장비 준비를 철저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고, 등산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강조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