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언총)는 29일 뉴스타파의 대선 앞둔 허위 인터뷰 보도를 최악의 뉴스로 선정해 발표했다.

언총은 이날 2023년 언론계 10대 뉴스를 선정했는데,1번으로 뉴스타파 보도를 지목했다.

 언총은 이 뉴스를 선정한 배경과 관련, "건전한 여론 형성을 방해하고 이를 통해 '민주주의의 꽃'으로 불리는 선거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거짓과 위선, 조작'이라는 악의적 도구가 동원됐다"고 지적했다.

언총은 이날 10대 뉴스를 ▲조작과 ▲일탈,▲적반하장,▲함정 등 4개 카테고리로 나눠서 발표했다.

언총은 조작 뉴스로 뉴스타파의 허위인터뷰외에도 검언유착 이동재 전 기자의 무죄,TV조선 재승인 심사조작을 꼽았다.

다음은 언총의 이날 발표문 전문.

총 '2023년 언론계 10대 뉴스' 선정…"조작과 적반하장(賊反荷杖)"

- 2023년에도 이념 논쟁, 정치적 목적 등의 이유로 허위·조작 뉴스 확산

- 가장 공정하고 투명해야 할 언론 종사들의 뒷돈 거래, 성추행 등 충격

- 과거 정부 이른바 '언론장악 문건'에 따른 해임 등 피해자 수 년이 지나서야 무죄 판결

- 오랜 기간 주요 방송사 인사를 장악하고 파업 등 불참자에게 인사 불이익을 줬던 주역들이 '방송탄압 호소'

- '김만배-신학림'의 허위 인터뷰 보도가 인터넷 공룡 네이버를 통해 버젓이 유통됐지만, 사회적 책임은 뒷전

【조작】

건전한 여론 형성을 방해하고 이를 통해 '민주주의의 꽃'으로 불리는 선거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거짓과 위선, 조작'이라는 악의적 도구가 동원됐다.

올해에도 언론 분야 곳곳에 이같은 악의적 기획 보도가 넘쳐났다.

특히 이 과정에서 개인의 인권과 삶이 무자비하게 짓밟혔으며, 자유민주주의 근간이 흔들리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대선을 목전에 두고 특정 후보에게 치명상을 입힐 목적으로 허위 조작 인터뷰가 활개를 쳤고, 이동재 전 채널A 기자는 202일간 억울한 옥살이를 해야했다.

또 가장 투명하고 엄정하게 진행돼야 할 방송사업자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방송통신위원회 등의 조직적인 점수 조작 사건이 발생해 관련자들이 구속되기도 했다.

'조작 언론'이 짙은 먹구름처럼 드리웠고, 시청자와 독자는 '언론 혐오의 시대'를 피할 수 없었다.

---------------------

① 뉴스타파, 김만배(화천대유 대주주)-신학림(전 언론노조 위원장) 간의 허위 인터뷰 보도

② '검언유착' 조작 보도 이동재 전 기자 무죄 확정

③ TV조선 재승인 심사 점수 조작 사건 

【일탈】

언론인이 '권력의 감시자'가 아닌 '일탈과 불법'의 주인공이 된 부끄러운 사건도 있었다.

한국기자협회와 몽골기자협회의 협약에 따라 국내 기자 4명이 현지 환경 관련 취재를 갔고, 이 과정에서 jtbc 기자 2명이 여기자 2명을 성추행하는 초유의 사건이 발생했다.

또 중앙일보와 한겨레, 한국일보 등 주요 신문사 편집국 간부들이 이른바 '대장동 의혹' 핵심 인물인 김만배씨와 거액의 금전거래를 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언론인들의 도덕성이 도마위에 올랐다.

---------------------

④ 한국기자협회 파견 jtbc 기자 2명, 몽골서 여기자 2명 성추행

⑤ 한겨레·중앙일보·한국일보 간부 '김만배와 금전거래 파문'

【적반하장】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민주당 의원 워크숍에서 배포된 이른바 '언론장악 문건'의 시나리오대로 당시 KBS 고대영 사장과 김장겸 사장이 해임됐다.

법원이 '언론장악 문건'의 실체와 위법성을 인정한 것이다.

반면, 서울행정법원은 지난 10월 20일 김의철 전 사장이 윤석열 대통령을 상대로 낸 해임 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했다.

법원은 김의철 전 사장의 인사권 행사로 KBS 주요 보직의 인적 구성이 특정 집단에 편중돼 공영방송의 공정성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저해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MBC 권태선 이사장은 직권남용과 청탁금지법 위반 등의 각종 혐의에도 불구하고 적반하장의 태도로 일관하며 공영방송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의 국민적 신뢰를 훼손하고 있다.

----------------------------

⑥ KBS '절반의 정상화'…고대영 전 KBS 사장, '해임 위법' 대법원 판결 vs. 김의철 사장 해임 집행정지 기각

⑦ '혼돈의 MBC'…권익위, 권태선 이사장 등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 경찰 수사 의뢰

【함정】 

겉으로는 '공정과 상식'을 외치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정파적 이익 내지는 진영의 공고화를 위한 눈가림식 행위들이 여전했던 2023년 언론판이었다.

특정 세력, 특정 이해 관계자들이 다수를 차지하도록 구성된 방송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지만,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마감됐다.

또 김만배 허위 녹취록 의혹 등 허위 조작·정보가 대량으로 유통되고 있지만 이를 운영하는 공룡 포털 네이버 등은 마땅히 져야할 공적 역할을 방치하고 있다.

이렇다보니 최근에는 인공지능, 딥페이크 등 첨단 기술까지 동원된 허위·조작 정보가 걷잡을 수 없이 제작·유통되고 있지만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오염된 정보로 인한 피해는 결국 시민들의 몫이 될 것이다.

---------------------------

⑧ '공영방송 독립' 참칭 '방송법 개정안' 갈등

⑨ '허위·조작 보도' 유통 사실상 방치 네이버…공적 책임 방기

⑩ AI 기반 '허위·조작 정보' 쓰나미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는 2023년 언론계 10대 뉴스를 선정·발표하면서 "2024년에는 대한민국의 모든 언론(인)이 건전한 여론 형성과 국민의 알권리 보장, 그리고 자유민주주의 가치 보전 등 언론 본령에 부합하는 역할을 다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2023년 12월 29일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