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방혁신위 3차 회의 주재
획득체계 혁신해 신속 도입
스텔스 무인 공격기 조기 확보
"北 도발에 만반의 준비태세"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방혁신위원회 3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방혁신위원회 3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전력 획득 절차에 있어 속도가 곧 안보"라며 "철 지난 무기를 배치하는 것은 재정 낭비일 뿐 아니라 안보 무능"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방혁신위원회 제3차 회의를 주재하며 "군 수요 제기 이후 가장 빠른 시일 내 실전 배치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절차를 과감하게 혁파하고 효율화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공정한 접근 기회, 부패 소지 방지 등을 고려한 일반적 절차를 전력 획득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뒤늦게 철 지난 무기를 배치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보를 위한 전력 획득은 통상적인 정부 조달 절차와 엄격히 차별화해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방혁신위원회 3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방혁신위원회 3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회의에서는 '국방획득체계 혁신 방안'과 '감시·정찰 능력 증강계획' 등 2건이 논의됐다.

이에따라 최근 군 정찰 위성과 고체 연료 추진 우주발사체(로켓) 발사 성공을 이뤄낸 국방과학연구소·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진도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위성과 발사체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는 데 매진해달라"고 당부하며 "북한은 침략과 핵 선제공격을 헌법에 명문화한 세계 유일한 나라로 북한의 도발은 그들의 일정표에 따라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늘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 핵협의그룹(NSC) 2차 회의와 관련해서도 "미국이 확장억제 전력을 운용하는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 한미가 함께하는 긴밀한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앞으로 강화될 우리 감시·정찰 능력을 한미 간에 공유하고 한미일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를 활용해 고도화하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을 효과적으로 억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방획득체계와 관련해 기존 '구매'와 '연구개발'(R&D) 2가지였던 획득 방법에 '신속 소요', '시범사업 후 획득', '소프트웨어(S/W) 획득'을 더해 5개로 다변화하기로 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무기체계 평균 획득 기간을 현재 14년에서 7년으로 단축하기로 했다. 

또 유사시 평양 등 북한 종심(縱深)지역 침투와 타격이 가능한 스텔스 무인 정찰·공격기를 조기에 확보하기로 했다. 

회의에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포함해 김승주·김인호·김판규·이건완·이승섭·정연봉·하태정 민간위원과 정부위원인 신원식 국방부 장관,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이 참석했다.

또 한기호 국회 국방위원장, 김명수 합참의장, 해·공군참모총장 및 육군참모차장, 해병대사령관, 기획재정부 1차관, 방위사업청장, 국방과학연구소장, 한국방위산업진흥회 부회장, 안보실 제1·2차장, 국방비서관 등도 함께 자리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