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출연…"오늘 발사 탄도미사일
...고체연료 기반 '화성-18'으로 평가"
"27일 당 전원회의서 성과 보여주려 ICBM 발사"

지난해 미국에서 열린 한미 네이비실 연합훈련. [미 국방부 제공]
지난해 미국에서 열린 한미 네이비실 연합훈련. [미 국방부 제공]
[MBN 화면 캡처]
[MBN 화면 캡처]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18일 북한의 도발이 계속될 경우 '김정은 참수 작전(지휘부 제거·납치)' 한미 훈련을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신 장관은 이날 MBN '뉴스7'에서 진행자가  '김정은이 가장 두려워한다는 참수 작전 훈련이나 전략자산 추가 전개를 할 수 있느냐'는 질문을 던지자 "참수(작전 훈련)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두 가지 다 옵션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신 장관은 이어 "오늘 우리 주한미군 홈페이지에 한미 특수전 부대 훈련 모습이 공개됐다"면서 "이번 주에 한미 특수전 부대가 훈련하는데, 그 훈련이 공중 기동, 핵심시설에 대한 습격, 내부 소탕 등 훈련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전략자산 추가 전개에 대해선 "수일 이내로 협의하고 있다"며 "전략자산 전개에 따른 한미, 한미일 훈련까지 염두에 두고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 장관은 이날 발사된 ICBM에 대해  "고체연료 ICBM 화성-18형이라고 본다"며 "비행고도와 거리, 최고속도를 볼 때 7월 발사한 화성-18형과 유사하다. 비행 면에서는 성공한 거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다만  "가장 중요한 탄두의 대기권 재진입은 검증하기 어렵고 아직 완성하지 못한 것으로 본다"며 "실제 무기가 되려면 재진입이 되어야 하는데 거기까지 이르지 못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북한이 지난주 한미 핵협의그룹(NCG) 회의와 미 전략자산 전개에 반발해 도발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건 북한의 핑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은 자신들의 핵 고도화 일정에 따라 (도발을) 착착 진행한다"며 "2021년 1월 김정은이 직접 전략무기 5대 과업을 지시했고, 오는 12월 27일 9차 전원회의 때 성과를 확실히 보여주기 위해 (고체연료 ICBM을) 최종 발사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한미일이 연내 가동에 들어가는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에 대해서는 "24시간 안에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