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중 의원이 지난 10월 17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성중 의원이 지난 10월 17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은 15일 "'네이버·카카오'는 더이상 국민 포털이 아니라 민주당 눈치를 보며 가짜뉴스를 저지른 중대 범죄자들을 비호하고 국민과 맞서 싸우려는 '좌편향 포털'로 전락했다"고 밝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박 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네이버·카카오 포털의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정치편향 등의 문제로 문을 닫은 지가 벌써 6개월인데 포털은 새로운 제평위를 구상하겠다고 각계각층에 약속해 놓고 그 약속을 어기고 있다"면서 두 포털의 정치적 편향성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특히 네이버의 경우 댓글 118만 8천여개를 조작한 김경수 드루킹 사건, 윤영찬 전 부사장 민주당 영입, 이재명 관련 성남FC 39억원 지원, 각종 특혜성 지자체 허가만 봐도 좌편향 포털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은 2018년, 2021년 두 차례나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통해 뉴스알고리즘을 조작해 언론사들의 순위를 인위적으로 부여하고 그 순위까지도 조작한 네이버의 부조리를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음카카오에 대해서는 "댓글 AI알고리즘에 문재인 전 대통령의 강성지지층을 뜻하는 '대깨', '대깨문'이라는 표현만을 인위적으로 삭제시킨 카카오의 좌편향성을 익히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이 밝힌 제평위의 매체 분류 현황 및 기준에 따르면 네이버는 '뉴스타파'를 매월 기사량 20건만 채우면 되는 전문지로 분류했다. 반면 카카오는 똑같은 제평위에서 '뉴스타파'를 매월 100건의 기사를 채워야 하는 인터넷 신문으로 구분했다. 포탈이 좌편향 언론사가 원하는 대로 제각각 언론사를 분류한 단적인 예라는 것이 박 의원의 주장이다.

또한 미디어오늘(네이버뉴스), 오마이뉴스(네이버뉴스), 미디어스(다음뉴스) 등은 "제평위 이전 이미 입점해 있던 매체"란 이유만으로 심사도 없이 콘텐츠제휴 등에 그대로 등록시켜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이에 더해 제평위가 그간 포털에서 퇴출시켰던 87개 이상 언론사들의 사유는 대선공작을 저질렀던 '희대의 가짜뉴스 범죄자' 뉴스타파의 새발의 피에 불과하다고도 비판했다. 사유를 보면 ▲국회 현장을 생중계한 동영상 기사가 자체기사 아니라고 판단하거나 ▲기사형 광고를 송출했다거나 ▲기사에 특정 검색어나 추천 키워드를 남용했다거나 등의 이유로 탈락했는데, 이러한 문제가 과연 대선에 영향을 미치려 했던 가짜뉴스보다 중대한 잘못이냐는 것이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해 "네이버·카카오에 강력히 경고한다"며 "친 민주당 셀혁과 뉴스타파, 민노총 언론노조 등을 신경쓰기 전에 국민의 거센 심판을 더 무겁게 생각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반드시 총선 이전 최소 90일 이전까지는 '공정성·객관성·균형성 3대 원칙'을 준수하는 새로운 제평위를 만들어 국민을 가짜뉴스로부터 보호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