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부자는 2,071명으로 집계
김해시만의 특색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목표액 3억 달성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기념사진.[김해시 제공]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기념사진.[김해시 제공]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지난 13일 고향사랑기부금 목표액 3억원 달성에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100만원 이상 기부자는 51명(1억5,300만원)이고, 그 중 최고액인 500만원 기부자는 24명이였으며 전체 기부자는 2,071명으로 집계됐다.

올해 처음 시작한 고향사랑기부제는 고향을 향한 기부자의 자발적 기부로 지역 재정을 확충하고 지역 답례품 제공으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기부자와 지자체, 지역 생산자 모두가 행복한 일석삼조의 제도다.

김해시가 목표액인 3억원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첫째, 김해시만의 스토리를 가진 차별적 제도를 홍보했기 때문이다. 시는 전국 243개 지자체가 동시에 고향사랑기부제란 제도를 시작했기에 목표액 달성을 위해 김해시만의 차별화된 스토리를 가진 제도 홍보에 집중했다.

즉, 시행 초기 제도 알리기를 위한 읍.면.동 순회 설명회를 시작으로 출.퇴근길 캠페인, 각종 행사와 축제장 홍보부스 운영 등 찾아가는 홍보에 집중한 데 이어 연말에는 생활인구가 많은 창원시와 공동 홍보로 연말 정산에 관심 있는 직장인 맞춤형 홍보에 집중했다.

둘째, 전 국민 공모전을 통한 특색있는 답례품을 발굴했다. 먼저 '김해' 하면 떠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봉하쌀, 포크밸리 한돈, 김해장군 차, 산딸기 가공품, 가야뜰쌀, 명인명도(주방칼), 가야테마파크 이용권 등을 답례품으로 선정했다.

이후, 더욱 특색 있고 우수한 답례품 발굴을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김해시 답례품 공모전을 진행해 선정한 김해 뒷고기 세트, 김해 시티투어, 김해 대동 화훼마을 체험여행권, 김해장군차와 산딸기 유산균을 활용한 김해 치즈, THE 요거트 세트 등도 올해 말부터 기부자에게 제공키 위해 준비 중이다. 

셋째, 시는 초등학교 어린이보호 구역 정비사업, 장애인 휴대용 경사로 지원사업, 지역아동센터 합창단 지원사업, 찾아가는 문화나눔공연등과 같은 공감되는 기금사업을 발굴 후 경남 최초로 선정한 것이다.

홍태용 시장은 "고향사랑기부금 목표액 달성은 김해에 대한 타 지역 분들의 조건 없는 응원이라는 측면에서 모금액 이상의 가치를 가진다고 생각한다"며 "내년에 진행할 기금사업도 함께해 주신 기부자님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태어난 고향, 마음의 고향 등 본인의 현재 주소지를 제외하고 어디든지 자신의 마음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제도로 세액공제(10만원 전액 공제, 10만원 초과분 16.5%)와 기부금 30% 이내의 답례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김해=박상현 기자 sabg0042@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