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생존 위한 정치적 대안 불가피...준비 막 시작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신당 창당 결심을 굳힌 것으로 보이는 발언을 연일 내놓고 있다. 

이 전 대표는 9일 오후 서울 강서대학교에서 열린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 출판기념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신당 창당에 마음을 굳힌 건가'라는 질문에 "어느 경우에도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일찍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구체적인 시기를 묻는 질문에 "미리 날짜를 정해놓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대한민국 생존을 위한 정치적 대안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됐다. 그것을 위한 준비는 막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출판기념회 토론회에서 "불행하게도 작년 대선부터 시험문제가 딱 '윤석열, 이재명 중 하나를 고르세요' 였는데 지금도 그 시험문제가 그대로"라며 "이대로 가면 내년 시험도 3년째 똑같이 나와서 많은 분들이 '시험 문제에 답이 없다'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국민들에게) '이 답은 어떠세요'라고 제3의 답을 제시해서 골라달라 해야 한다"며 "여야 모두 싫다는 분들, 그래서 이 시험 문제 답 없다 생각하는 분들께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해서 선택하게 하는 것이 불가피한 단계"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여야 중 어디가 좋다고 하는 분들을 뺏어가자는 것이 아니니까 그분들이 화낼 일이 아니다"라면서 "양대정당이 흡수하지 못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당신들이 흡수해준다니 고맙다고 해야하는 것 아닌가. 뺏기지 않기 위해 더 노력하면 될텐데 노력은 하지 않고 욕부터 하고 선택을 봉쇄해야만 기득권이 유지된다고 하면 그것은 아주 곤란한 상태 아니겠나. 정답이 없는 시험지에 또 다른 답안을 하나 올려놓는 것을 함께 할 단계가 됐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전날 MBC 인터뷰에서도 "정치에 절망하고 국가를 걱정하는 국민들에게 새로운 선택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라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