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검사 출신인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지난 6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정치 검사 말고는 쓸 사람이 없느냐"며 철회를 공개 요구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9일 입장문을 통해 "정부 요직 곳곳을 검사 출신으로 채워 넣고도 도무지 성이 차질 않는 모양"이라면서 "사정 업무와 관련 없는 방통위원장 자리에 '친윤(친윤석열) 검사'를 앉혔다. 업무 관련성이라곤 눈 씻고 찾아봐도 없는 자리들까지 국가기관을 검사 출신들이 장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김 후보자를 겨냥해선 "김 후보자는 서울중앙지검 3차장 시절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의혹과 도곡동 땅 차명 보유 의혹 수사를 담당했지만, 면죄부만 주고 수사를 종결해 '정치 검사'란 거센 비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후보자는 2011년 대장동 사건의 뿌리가 된 부산저축은행 사건 수사를 담당했고 당시 윤석열 대검 중수 2과장의 직속상관이었다"며 "검찰에서 퇴직한 이후인 2015년 수사를 받던 조우형을 '몰래 변호'한 의혹을 받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대장동 민간사업자인 남욱 변호사는 2021년 11월 19일 검찰 조사 당시 "2011년 대검 중수부가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할 때,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가 김홍일 (당시) 대검 중수부장에게 (대장동 일당인) 조우형 관련 사건을 잘 봐 달라고 청탁했다"고 진술했다. 박연호 부산저축은행그룹 회장의 친인척인 조우형 씨는 대장동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대가로 10억여원의 뒷돈을 받아 2015년 실형을 선고받았지만 앞서 대검 중수부 수사에선 입건되지 않았다.

대책위는 윤 대통령을 향해 "검찰 수사권 행사하듯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불통 인사, 국민적 반발에도 언론 장악 포기하지 않겠다는 오기 인사, 당장 중단하고 (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검찰을 향해선 "야당 수사하듯이 검찰 식구 김홍일 위원장과 대장동 일당들의 연루 의혹에 대해 수사하길 바란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