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위서 당헌 개정안 최종 의결
李, "당원 의사 많이 반영하는 민주정당..."
비명, 이재명 겨냥 "민주당 나치 닮아간다"
비명vs 친명 계파 갈등 심화 전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7일 총선 공천을 위한 경선 시 성과가 저조한 현역의원들에 주는 불이익을 강화하고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표 반영 비율을 줄이고 권리당원이 행사하는 표의 반영 비율을 3배 이상 높이는 방안을 확정했다.

전당대회에서의 대의원과 권리당원 표 비중을 현재 60대 1에서 20대 1 미만으로, 표의 가치를 현재의 3배 이상 높이는 것으로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에서 강성 지지층 목소리가 현행보다 더 많이 반영되게 하는 내용이다

개정안에는 내년 총선에서 '선출직 공직자 평가' 하위 10%에 든 현역 의원의 경선 득표 감산 비율을 현행 20%에서 30%로 확대하는 방안도 담겼다. 

민주당은 이날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중앙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찬성 67.55%, 반대 32.45%로 가결했다. 개정안 표결은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진행했다.

민주당 중앙위원은 국회의원 및 원외 지역위원장, 기초자치단체장, 상임고문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전체 중앙위원 605명 가운데 490명이 이날 중앙위에 참석했다. 참석자 가운데 찬성 331명, 반대 159명으로 과반 이상 찬성으로 당헌 개정안이 통과됐다.

개정안은 지난달 24일 최고위원회와 27일 당무위를 통과한 데 이어 이날 중앙위 의결로 최종 확정됐다.

비이재명계는 당헌 개정안을 두고 강하게 반발해왔다. 특히 대의원제 축소와 관련 강성 지지층들이 요구한 사항을 지도부가 주도해 강행한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비명계는 당대표와 최고위원 등을 선출하는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이 행사하는 표의 반영 비율 확대는 현 지도부가 차기 지도부까지 독식하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대의원 표 비중 축소와 권리당원 권한 확대는 '개딸' 등 이재명 대표 강성 지지자들이 줄기차게 요구해온 사안이다.

이재명 대표는 투표 돌입에 앞서 "당원들의 의사가 당에 많이 반영되는 민주정당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의 등가성을 보장해 나가는 방향으로 당헌 개정을 시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반대 토론에 나선 이원욱 의원은 "직접민주주의가 정치 권력과 결합할 때, 포퓰리즘과 정치 권력이 일치화할 때 독재권력이 된다는 것을 최근에도 봤다"며 "나치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태극기 부대와의 결합이다. 결국 총선에 패배했는데 우리가 가려는 꼴은 바로 그 모습을 닮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비명계는 현역 의원에 대한 페널티 강화 역시 비명계에 대해 공천에서 불이익을 주려는 의도일 수 있다고 그동안 계속 반대해 왔다. 

이에 따라 총선을 약 4개월 앞둔 시점에서 계파 갈등이 더욱 심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이경택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