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부권 거점 도시 돼야"
북항 재개발 사업 신속 추진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 추진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시민의 꿈과 도전 격려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2.6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시민의 꿈과 도전 격려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2.6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을 찾아 시민들을 격려하고 부산을 남부권의 새로운 혁신 거점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격려 간담회를 열고 "그간 엑스포 유치 활동을 이끌어준 각계 시민 대표와 기업인, 누구보다 엑스포 유치를 뜨겁게 열망했던 시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모든 국토를 촘촘히, 빠짐없이 활용해야 하며, 이를 위해 부산이 남부권 거점 도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부산 글로벌 허브 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추진, 가덕도 신공항 개항, 한국산업은행 부산 이전, 북항 재개발 사업 신속 추진 등 부산의 글로벌 거점화를 위한 제도와 인프라 구축을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장관, 조승환 전 해양수산부장관, 박형준 부산시장이 부산을 남부권 혁신거점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원 전 장관은 "가덕도 신공항을 적기 개항시켜 남부권 하늘길을 확대하겠다"고 말했고, 조 전 장관은 "세계적인 친수공간이자 국제비즈니스 공간으로의 북항재개발과 더불어 부산 신항을 중심으로 글로벌 물류클러스터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세계인이 자유롭게 투자하고 생활하며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시민대표, 부산 지역 국회의원, 기업인 및 정부·지자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을 참석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