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신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로 검사 출신의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지명할 것이란 소식이 알려지자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귀를 의심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 입장에서는 누구를 임명하든 반대 입장의 비난을 계속할 상황"이라며 법률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유 의원도 검사 출신이다.

유 의원은 5일 MBC라디오에서 "민주당에서는 만일 방송 전문가를 뽑았다고 한다면 아마 똑같이 제2의 이동관이다, 그래서 방송 장악이라고 아마 비난을 했을 것"이라며 "또 방송 전문성이 없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어제처럼 무슨 방송 전문성이 있냐고 또 비난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검사라고 하기에는 상당히 오랫동안 이미 검찰을 떠나 계셨고, 무엇보다도 현재 방통위는 인사가 시급하다. (방통위원이) 5명 중에 1명인데 최소한 두 분은 계셔야 방통위가 정상 가동을 하는 상황"이라며 "여러 가지 가짜뉴스 문제가 방송에서는 가장 중요한 현안이 아닌가. 이런 특수한 상황에서는 법률가가 필요하다고 하는 부분도 상당 부분 설득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방통위는 지상파 재허가 심사, 보도전문채널 YTN 최대주주 변경 승인 처리, 총선 전 가짜뉴스 대응 등 주요 과제를 도맡아 처리해야 한다. 

정치권 안팎에선 이동관 전 위원장의 지난달 30일 자진사퇴로 공석인 방송통신위원장 후임자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전 위원장 사퇴 이후 이상인 방통위 현 부위원장, 김장겸 전 MBC 사장, 이진숙 전 대전 MBC 사장, 홍상표·최금락 전 청와대 홍보수석, 이상휘 전 춘추관장 등이 하마평에 올랐다. 지금은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가장 유력한 걸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서울중앙지검 3차장,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등을 거친 검사 출신으로 윤 대통령 검사 시절 직속상관이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