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시절 얼어붙었던 한일 관계가 새 정부 들어 정상화된 이후 양국 협력의 범위가 안보에서 경제로도 확장, 심화되고 있다. 

한일 양국은 지난 8년간 중단됐던 한·일고위경제협의회를 이달 중순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1999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1998년)의 결과로 만들어진 경제협의회는 매해 한국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과 일본 외무성 경제 담당 외무심의관이 수석대표를 맡았다. 한국의 산업통상자원부·해양수산부, 일본의 경제산업성·농림수산청 등 양국 유관부처 실무자들이 함께 포괄적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경제협의회는 2016년 1월 도쿄에서 열린 경제협의회가 마지막이었다. 부산 주재 일본 총영사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이 설치되자 일본은 2017년 제15차 협의회 개최 연기를 통보했다. 이후 문재인 정부에서 협의회 자체가 사실상 백지화되다시피 했다. 양국은 이번 경제협의회를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했고, 구체적 일정과 의제 등은 최종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정부는 지난 3월 일본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외교·경제 당국 간 전략대화를 포함한 정부 협의체를 복원키로 합의했고, 지난 7월 리투아니아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선 경제협의회를 연내 재개하기로 뜻을 모았다. 지난 1일 100억 달러(약 13조원) 규모의 한·일 통화스와프도 복원돼 경제 협력 재건이 속도를 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