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기능 정지 막기 위한 고육책"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1일 노란봉투법과 방송3법에 대한 재의요구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1일 노란봉투법과 방송3법에 대한 재의요구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국회 탄핵안 처리를 앞두고 1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전날 늦게 직접 자진 사퇴의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이 자신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려는 상황인 만큼 방통위 기능 정지 상태를 막기 위해 물러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사의 수리 여부를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는 이날 오후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이 위원장의 탄핵소추안에 대해 표결할 예정이었다.

국회는 전날 더불어민주당이 제출한 이 위원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에 대한 보고를 마쳤다. 국회법상 탄핵소추안은 보고 후 24시간 이후부터 72시간 이내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로 표결해야 한다.

여권 관계자는 "민주당이 방통위의 기능을 마비시켜놓고 총선을 유리한 고지에서 치르려고 부당한 탄핵소추를 추진중"이라며 "이 위원장이 이를 방치해선 안 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현재 방통위는 이 위원장과 이상인 방통위원 2인 체제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이 위원장 직무가 탄핵소추로 정지되면 방통위는 사실상 기능이 정지된다.

따라서 여권에선 민주당이 과반 의석을 앞세워 탄핵소추를 밀어붙일 경우 방통위 기능 정지를 막기 위해 이 위원장이 물러나는 방안도 비공식적으로 논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이 다양한 의견을 들었고 오전 중 결심을 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