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연동형 vs 병립형' 갑론을박
의원 75명 위성정당 방지법 발의하며 
...이재명 대표 결단 촉구
"위성정당 금지하면 의석 크게 잃어" 
현실론도 부상 중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의원총회를 열고 위성정당 금지 등 내년 총선에 적용될 선거제 개편안을 놓고 격론을 벌인다.

원내지도부는 이날 오후 2시30분 의총에서 여야 간 선거제 협상,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의 선거제 개편안 논의 상황 등을 보고하며 자유토론을 진행한다. 

선거제 논의 핵심은 비례대표 배분 방식. 현재 민주당 내에선 이와 관련해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 유지와 병립형 회귀를 놓고 의견이 팽팽하게 갈리고 있다.

'연동형 선거제 유지'를 주장하는 이들은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대표가 위성정당 금지, 연동형 비례제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만큼 이를 지켜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압박하고 있다.

당내에서는 이탄희 의원과 비명(비이재명)계 의원 모임 '원칙과상식' 등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고 위성정당방지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앞서 전날 당내 의원 75명은 위성정당 방지를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제출했다.

민주당 의원 168명 중 절반에 가까운 45%가 이 대표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 의원은 이와관련 위성정당 포기를 주장하며 내년 총선에서 현 지역구(경기용인정)에 불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지도부를 압박 중이다. 

이낙연 전 대표도 전날 위성정당 포기를 전제로 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를 제시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공개 목소리는 적지만 당내 일각에서 '실리를 챙겨야 한다'는 현실론과 함께 병립형 비례대표제로의 회귀 주장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진성준 의원은 지난 27일 "내년 총선 중요성을 감안할 때 병립형도 현실적으로는 검토하지 않을 수 없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최병천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준연동형 유지를 전제로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을 만들고 민주당은 만들지 않았을 때 민주당 의석이 국민의힘에 26석 뒤진다는 자체 시뮬레이션을 공개하기도 했다.

한편 얼마전부터는 병립형 회귀 및 권역별 비례제 도입'도 주목받고 있다. 

권역별 비례제의 경우 전국 비례제와 달리 비례대표 의원이 지역 대표성을 띠게 되고 지역주의가 일부 완화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