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北위성 궤도에 있다"
성공 여부 질문엔 즉답 안해 

브리핑하는 팻 라이더 美국방부 대변인. [AP연합]
브리핑하는 팻 라이더 美국방부 대변인. [AP연합]

최근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로 백악관과 펜타곤 등을 촬영했다는 주장에 대해 28일(현지시간) 미 국방부는 "온라인에도 백악관과 펜타곤 이미지가 많다"고 말했다.

팻 라이더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의 위성 사진 촬영 주장에 대한 평가를 묻는 말에 "북한 위성이 촬영한 이미지에 대해 제공할 수 있는 정보는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한의 위성 발사가 성공했느냐는 질문에는 "우리는 북한이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것을 알고 있으며 그것이 궤도에 들어갔다는 것도 인지하고 있다"면서 "여기에는 탄도미사일 기술이 사용됐다. 현시점에서 이 이상 제공할 수 있는 추가적인 구체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정찰위성 발사의 성공 기준에 대해선 "성공적 발사를 정의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맡기겠다"면서 "무언가가 궤도에 들어가려면 지구 중력을 벗어나 지구 주위 궤도에서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이 무엇을 달성하려고 했는지 정의하는 것은 북한에 달렸다"면서 "나는 그것(북한 군사위성)이 궤도에 있다는 것 이외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다. 우리는 한국, 일본 등과 긴밀히 협의하고 계속 이를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의 9·19 남북군사합의 폐기 선언, GP 재무장 등과 관련해선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은 철통같이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