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70%이상은 가짜뉴스 생산자나 유포자에 대한 처벌이 잘안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짜뉴스 확산 책임은 정치인과 유튜버가 1,2위로 나타났는데,둘을 합치면 54.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정치인과 유튜버가 가짜뉴스 확산의 양대 주체로 인식되고 있는 셈이다.

또 가짜뉴스는 유튜브와 페이스북,카톡 등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가장 많이 전파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짜뉴스 확산의 이유는 정치적 의도때문이거나 처벌이 약하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압도적이었다.

펜앤드마이크가 지난 22일 여론조사기관 ㈜공정에 의뢰한 가짜뉴스 관련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4.9%는 가짜뉴스 생산자와 유포자에 대한 처벌이 잘되지 않고 있다고 대답했다.잘되고 있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15.4%에 불과했다.모르겠다는 응답자는 9.7%였다.

가짜뉴스가 확산되는 가장 큰 이유는 정치적 의도 때문이라는 응답이 41.0%로 나타났다.처벌이 약하기 때문이라는 응답은 34.1%로 뒤를 이었다.유튜브와 포탈의 미온적 대처 때문이라는 응답도 10.9%로 조사됐다.이같은 응답은 대체로 우리나라가 환경적으로 가짜뉴스에 취약하다는 점을 유추케하고 있다. 극단적인 정치환경이나 미온적인 처벌을 지렛대 삼아 가짜뉴스를 확산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가짜뉴스 확산 책임은 정치인에게 있다는 응답이 높았다.책임 주체가 정치인이라는 응답은 36.2%였으며,유튜버라는 응답이 18.4%로 뒤를 이었다.응답자의 17.1%는 방송이라고 답변했으며,신문 8.6%,시민단체 5.5%,국민 5.0% 순으로 나타났다.일부 유튜버가 방송을 겸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유튜버+방송’조합이 35.5%로 나타났다. 한마디로 정치인 아니면 유튜버,방송인이 가짜뉴스 확산에 책임있는 세력으로 인식되고 있는 셈이다.정치인과 유튜버,방송인을 합할 경우 71.7%에 달한다.국민들 3분의 2는 정치인이나 유튜버,방송이 가짜뉴스를 확산시키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실제 가짜뉴스 확산에 가장 크게 기여한 매체나 경로는 유튜브와 페이스북,카톡 등 SNS로 나타났다.SNS에서 가짜뉴스를 처음 접했다는 응답이 40.9%에 달했다. 

가짜뉴스에 한번 노출되고 나면,웬만해서는 인식이 수정되지 않는다는 조사도 나왔다.대표적인 가짜뉴스 2개를 골라 국민들의 인식을 물어봤다.

과거 미국산 소고기가 광우병을 일으킨다는 뉴스에 대해 응답자의 52.%는 가짜뉴스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하지만 올바른 보도라고 생각한다는 응답이 32.0%에 달했다.

응답자의 3분의 2는 가짜뉴스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셈이다.이같은 풍토가 가짜뉴스를 뿌리뽑는데 한계로 작용할수 있다는 분석이다.

대통령과 법무장관이 청담동에서 술자리를 가졌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46.6%는 가짜뉴스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반면,35.9%는 올바른 보도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청담동 술자리를 올바른 보도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40대에서 47.3%,50대에서 40.7%로 나타나 세대별로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미국산 쇠고기 파동과 관련해서도 40대에선 올바른 뉴스로 생각한다는 응답이 45.4%로 나타나,가짜뉴스라는 응답 42.2%를 앞질렀다.유독 40대에서 가짜뉴스를 인정하지 않는 인식이 두드러졌다.

두 질문에 대해 잘모르겠다는 응답은 각각 15.4%와 17.5%로 나타났다./박준규기자

※ 본 기획물은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