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에 해상교통수단 포함 필요성 제기

지난 27일 개최한 '가덕도신공항 해상 교통 방안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보고회.[부산시의회 제공]
지난 27일 개최한 '가덕도신공항 해상 교통 방안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보고회.[부산시의회 제공]

부산시의회는 의원연구단체 ‘가덕도신공항 추진 연구모임’이 지난 27일 ‘가덕도신공항 해상 교통 방안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최종보고회엔 연구 단체 대표의원인 송현준 의원을 비롯해 박희용 의원, 박대근 의원, 이복조 의원, 박종율 의원, 배영숙 의원, 이준호 의원 등이 참석하고 권택우 동양경제연구원 팀장과 윤율 연구원이 연구 최종보고를 발표했다.

연구용역을 담당하는 권 팀장은 해상교통수단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해상교통수단은 특히 해양도시로서 부산의 이미지를 제고할 뿐 아니라 재난 및 교통혼잡 발생 시 위험을 분산해야 한다는 점을 들어 교통 방안의 다양화가 필수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 측면에서 가덕도신공항과 북항을 잇는 경로를 운영하고 향후 미포항과 다대포항으로 확장하는 방안을 최적 방안으로 제시했다.

아울러 현재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엔 해상교통수단에 대한 고려가 담겨있지 않다는 점을 지적했다.

권 팀장은 “해상공항으로서 성격을 고려해 기본계획 수립 단계부터 해상교통수단에 대한 기초 검토가 필요하며 시가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보고회에 이어 박종율 의원은 “가덕도신공항이 국제적 공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선 해상교통수단 범위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부산을 넘어 경남과 울산으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며 “부산으로만 범위를 좁히면 사업상 한계를 가질 수 있지만 경남과 울산 모두 해양을 끼고 있는 만큼 확장성 있는 사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박대근 의원은 “연구용역을 통해 생각의 틀을 깰 수 있을 것 같다”며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내 교통 리스크 문제를 짚고 해상교통수단의 당위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연구용역 결과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복조 의원은 “해상교통수단의 효과적 운용을 위해선 무엇보다 안전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송현준 의원은 “재난과 급변사태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 시민들이 접근하기 좋은 공항이 될 것이”라며 “시와 시의회, 국토교통부 간 긴밀한 소통으로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있어 해상교통수단 운용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부산=박명훈 기자 parkmh1998@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