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 지지에만 머물지 말고 수도권으로 기반 넓혀야"
"최재형 미리 만나 양해구했다...어떻게 막겠냐고 하더라"

부산 해운대갑 3선인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내년 총선에서 과거 '정치 1번지'로 꼽혔던 서울 종로에서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서울 종로는 같은 당 최재형 의원의 지역구로, 하 의원은 최 의원을 미리 만나 양해를 구했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2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종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종로 출마로 우리 당 수도권 승리의 견인차가 되겠다"며 "청춘의 꿈을 키웠던 종로 품으로 돌아와 4선 국회의원에 도전한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부산 3선 국회의원이 서울 출마를 결심한 이유는 오직 한 가지, 우리 국민의힘이 수도권 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소신 때문"이라며 "국민의힘은 영남 지지에만 머물지 말고 수도권으로 그 기반을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종로는 우리 당이 반드시 사수해야 하는 곳이다. 종로를 빼앗긴 채로는 수도권 정당이라 할 수 없다"며 "나아가 수도권 총선 승리의 제1조건이 바로 종로 사수"라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또 "우리 당이 항상 수도권 민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던 것은 아니다. 수도권 민심의 자랑스러운 지지와 선택을 받았던 시절도 있었다"면서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민주당 역시 지지세가 약한 부산·경남에서 도전을 거듭한 끝에 성과를 만들었다. 국민의힘도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으로 수도권 승리에 총력을 기울인다면 그 진정성이 국민 여러분 마음에 가닿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종로는 아시다시피 현역 최재형 의원이 계신 곳"이라며 "매우 존경하는 분이라 결심하기까지 많은 고민을 했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직접 최 의원을 만나 양해를 구했고, 최 의원은 "당신이 하겠다는데 어떻게 막겠나"라고 반응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하 의원은 "많은 내용이 함축됐다고 생각하는데, 그 의미를 선의의 경쟁을 하자는 것으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서울 종로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출마 지역 가운데 하나로도 언급돼 왔다. 하 의원은 "우리 당의 전국 선거를 도울만한 간판이 되는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한 장관이 지역구에 메이면 역할을 할 수 없으니 지역구에 메이지 않았으면 한다"며 "비례에도 험지가 있다. 앞순위가 양지고, 뒤가 음지다. 당 전국 지지율을 모두 함께 정하고 걸맞은 비례 번호를 달아서 결사 항전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한 장관에게 적합하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