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지원해 한일 관계 발전시키겠다는 뜻"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대통령실 제공]

일본 정부가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선정과 관련해 부산에 유치하려는 한국을 지지한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로서는 한국 현 정권을 뒷받침해서 한일관계 추가 개선을 도모하려는 의도도 있다고 평가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내에서는 당초 원유 수입에 의존해야하는 자국의 상황을 고려해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를 지지하는 목소리가 강했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이 한일 관계 개선에 힘써온 점을 감안해 한국 지지를 결정했다. 요미우리는 “윤석열 대통령을 밀어줘 한일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려는 의도”라고 부연했다.

이 신문은 또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의 이같은 결정은 지난 9월 인도 G20(20국) 정상회의 당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비공식적으로 한국에 전달됐다고 전했다. 

.이와함께 일본 정부는 2030엑스포 개최지로 부산이 결정되면 2025년 오사카·간사이 엑스포를 준비·개최하면서 얻게 된 여러 정보를 한국과 공유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2030엑스포 개최지는 오는 28일 파리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182개 BIE 회원국 대표의 익명 투표로 결정된다. 부산은 사우디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와 경쟁 중이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