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튜브서 최 전 의원 징계 비판
"지도부 결정 매우 유감
…더한 말 하고 싶은데 징계받을까 참아"
논란 확산되자 페이스북서 사과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튜브 방송 박시영TV 캡처]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튜브 방송 박시영TV 캡처]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지난 22일 한 유튜브 방송에 출연, 최강욱 전 의원의 '암컷 발언'을 옹호한 데 대해 24일 사과했다.

남 부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유튜브 박시영TV에 출연해서 제가 한 발언으로 당과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에 모든 책임을 지고, 민주연구원 부원장직을 내려놓겠다"며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사려 깊지 못한 점에 대해서 거듭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남 부원장은 해당 유튜브 방송에서 "왜 그런 발언을 할 수 없다는 건지, (최 전 의원에 대한 징계는) 굉장히 유감스럽다"라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최 전 의원에게 6개월 당원권 정지의 징계를 내렸다.

이어서 "민주당이 어떻게 보수 언론의 프레임에 갇혀 자체적으로 계속 자기검열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며 "총선이 다가오면서 많은 도전자들이 계속해서 자기검열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최 전 의원의 발언을) 여성 폄하라고 하는데 남성 폄하도 있다"며 "거기에 동조하면서 민주당 지지자들도 함께 이재명 대표 탓하는 것을 보면 그들이 원하는 프레임 속에 빠져드는 거 같다. 당에서도 왜 이리 확대재생산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남 부원장은 진행자 박시영씨가 "여성을 일반화한 것이 아니라 김건희 여사를 지칭한 것"이라고 지적하자 "왜 그런 발언을 할 수 없는 건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동물농장 상황을 설명한 게 왜 크게 잘못된 말인지 모르겠다"라며 "제가 더 말하고 싶은데 징계를 받을까 봐 말을 못하겠다"라고 주장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징계 가능성을 시사했다.

홍 원내대표는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일부 유튜브 방송에서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경우에 대해서도 어떤 형태로 책임을 물을까 지금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