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후 9시 서울·인천 등 한파주의보
강원도·경북 일부 지역엔 한파경보
오늘 아침 최저기온 -6~6도로 전망
강풍에 추위 더 심하게 느껴져

출근 길 서울시민들[연합뉴스]
출근 길 서울시민들[연합뉴스]

24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표됐다.  전날 오후부터 찬 공기 유입이 시작된 가운데 기온이 가파르게 떨어지며  대부분 지역의 24일 아침 기온이 23일 아침 기온보다 10도 이상 떨어져 영하권의 강추위가 예상된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과 최고기온은 서울 영하 3도와 영상 2도, 인천 영하 3도와 영상 1도, 대전 영하 1도와 영상 4도, 광주 영상 3도와 영상 6도, 대구 영상 1도와 영상 6도, 울산 영상 3도와 영상 7도, 부산 영상 3도와 영상 9도다.

강풍에 추위가 더 심하게 느껴져 서울은 오전 체감온도가 영하 7도, 오후 체감온도도 영하 2도로 예상된다. 주말인 모레 서울의 수은주는 영하 6도까지 곤두박질하며 올가을 가장 추운 날씨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중부내륙은 아침 기온이 영하 5도 아래로 떨어진다.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엔 현재 강풍주의보가 내려져 있다.

서해안과 제주에 23일 밤부터, 경북동해안에 24일 오전부터 순간풍속이 시속 70㎞(산지는 시속 90㎞) 안팎에 이를 정도로 바람이 세게 분다. 나머지 산지와 해안에도 순간풍속 시속 55㎞ 이상의 강풍이 예상된다.

전국적으로 24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6도에서 영상 6도다.

기상청은 23일 오후 9시부로 서울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 밤부터 한파특보를 발효했다. 

한파주의보가 내려진 지역은 ▲서울 ▲인천(옹진군 제외) ▲경기도(가평, 이천, 여주, 양평 제외) ▲강원도(횡성, 화천, 춘천) ▲경상북도(영덕, 울진평지, 포항, 경주) ▲부산 ▲울산 ▲울릉도·독도다.

또 ▲강원도(태백, 정선평지,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에는 한파경보가 발효된다.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하강하여 3도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도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한파경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도 이상 하강하는 등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내려진다. 

추위는 당분간 이어져 이번 주말(25일) 최저 기온은 영하 10도에서 영상 1도 사이, 최고 기온은 영상 2~10도일 것으로 전망된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