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23일 국민의힘은 의원총회를 통해 탄핵 및 쌍특검에 대해 어떤 협의에도 응하지 않을것이라고 강조했으며, 여야의 예산안 합의 이전에는 본회의를 열지 않을 것임을 재확인했다.

이날 의총에서 윤재옥 원내대표는 30일과 다음 달 1일로 예정된 본회의에 대해 "법정처리시한(12월 2일) 이전에 예산안을 처리하기 위해 잠정적으로 지정해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여야가 예산안 법정처리 시한을 준수하기 위한 임시적인 일정으로, 협상의 '가계약'으로 해석된다.

이어 윤 원내대표는 "그 취지를 감안하면 예산안 합의가 없으면 본회의는 없는 것"이라며 "예산안 합의 시점에 여야가 협의해 본회의 일정을 정하고 예산안을 처리하는 게 순리"라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예산안 합의와 무관하게 30일과 다음 달 1일 본회의를 예정대로 열기로 결정했다. 이번 본회의에서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과 검사들에 대한 탄핵안을 보고하고, 다음 달 1일에 표결 처리할 예정이며, '쌍특검'과 관련한 특검 법안도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윤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반헌법적 정치 공세에 불과한 방통위원장 및 검사 탄핵, 쌍특검에 대해선 어떤 협의에도 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안건 처리에 대한 민주당의 대국민 약속이 있어야만 본회의가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윤 원내대표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여야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탄핵안 30일 보고, 다음 달 1일 처리'를 약속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만약 민주당 원내대표 말대로 사실이라면 국회의장은 중립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며 "국회의장이 중립 의무를 훼손하면 본회의에 불응하겠다"고 지적했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