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전 46일 만에 임시 휴전  
어린이와 여성 위주 석방 
팔 수감자 150명 석방 조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중대 분수령

인질석방 촉구하는 이스라엘 인질 가족들. [AFP연합]
인질석방 촉구하는 이스라엘 인질 가족들. [AFP연합]

이스라엘이 22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에 붙잡힌 인질 약 50명을 돌려받는 것을 조건으로 4일간의 휴전에 합의했다고 AP,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또 이날 현지매체 타임스오브이스라엘도 이스라엘 각료회의가 하마스에 붙잡힌 인질 약 50명을 석방하기 위해 수 일간 휴전하는 내용의 협상안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지난달 7일 하마스의 기습으로 전쟁이 발발한지 46일만이다.

이스라엘은 교전 중지 기간이 끝나면 전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지만,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이번 협상 타결로 전쟁이 중대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합의로 이스라엘 정부는 하마스가 약 50명의 어린이와 여성 등을 휴전 4일간 단계적으로 풀어주기로 했으며, 추가로 인질 10명을 석방할 때마다 휴전 기간을 1일씩 연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스라엘은 수감 중인 팔레스타인 여성과 아동을 풀어주고 가자지구에 연료와 인도주의적 지원을 허용하기로 했다.

하마스 역시 성명을 통해 4일간의 휴전 사실을 확인하며 환영 입장을 보였다.

하마스는 인질 약 50명 석방을 조건으로 이스라엘로부터 팔레스타인 여성 및 아동 수감자 150명을 돌려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휴전 시작 시점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이르면 23일부터 교전이 중단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협상안은 일부 극우 정당 소속 각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무난히 통과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