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행정 전산망 오류 관련 회의를 진행중인 한덕수 국무총리(사진=연합뉴스)
18일 행정 전산망 오류 관련 회의를 진행중인 한덕수 국무총리(사진=연합뉴스)

18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 행정 전산망 먹통 사태로 인한 불이익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빠른 대응을 약속했다.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련 부처와의 영상 회의를 주재한 한덕수 총리는 "어제 전산망 장애로 인한 공공 서비스 중단으로 국민들께 불편을 끼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시스템의 완벽한 작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명백하게 보여주는 사태"라며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민간 전문가들이 총력을 다해 복구 중이며, 최선을 다해 빠르게 정상화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한 총리는 각 관련 부처와 기관에게 "빠른 원인 규명과 동일한 사고 방지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고, 전산망 장애로 인한 대중 서비스 문제에 대해 추가 조치가 필요한지 신중하게 검토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에는 "시스템 정상화까지 수기 민원 접수와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하라"고 당부했고, 국민들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히 국세청, 관세청, 행안부 등에 대한 추가 지시를 내렸다.

그러면서, 한 총리는 이번 주말에도 협조를 받아 행안부가 시스템 테스트를 진행해 새로운 행정시스템이 빠르게 가동될 수 있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행안부 차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 세림티에스지 전문위원 등이 참석했다. 회의 이후 한 총리는 대전의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복구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