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2016년부터 유지해 온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비한 높은 수준의 경계 태세를 축소할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9일 보도했다.

이는 남북, 미북정상회담 등에 따라 북한의 갑작스런 미사일 발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만큼 이를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의 하나로 보인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현재 발령돼 있는 미사일 파괴조치명령 해제 및 지대공 유도미사일 패트리엇(PAC-3) 배치 철회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본 정부는 '북한은 일본의 안보에 위협'이라는 인식은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에 맞춰 중장기 방위력 정비·강화 작업도 계속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18일 아베 총리는 일본 참의원(상원) 결산위원회에서 "김 위원장에겐 미북정상회담을 실천한 지도력이 있다"면서 "북한과 상호불신이란 껍질을 깨고 (납북 일본인 문제) 해결을 위해 한걸음 더 나가고 싶다"고 말했으며 지난 21일에는 각 지자체가 올해 실시할 예정이던 미사일 발사 대비 대피 훈련도 중단시키는 등 북한과의 정상회담 추진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16년 2월 이후 북한이 한 달에 한번 이상 탄도미사일을 발사함에 따라 자위대의 미사일 경계 태세를 끌어올렸다. 항공자위대는 PAC-3를 도쿄 이치가야(市ケ谷)에 있는 방위성 등 6곳에도 상시 배치했다.

지난해 8월에는 시마네(島根), 히로시마(廣島), 에히메(愛媛), 고치(高知) 등 북한이 남쪽으로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궤도에 들어가는 4개현에도 PAC-3를 배치했으며, 한달 뒤에는 북한이 동쪽으로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에 대비해 홋카이도(北海道) 하코다테(函館)에도 추가 배치했다.

해상자위대는 2016년 여름부터 이지스함 1~2척을 한국 영해 밖 동해상에 배치해 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