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 교사 A(24)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채 발견된 사건을 수사한 경찰이 범죄 혐의점이 없다며 수사를 마무리했다.

송원영 서울 서초경찰서장은 14일 브리핑에서 "고인의 동료 교사와 친구, 학부모 등에 대한 조사 등 지금까지 확보한 자료에서 범죄 혐의점으로 볼 수 있는 내용은 발견하지 못했다"며 "이에 이날 사건을 입건 전 조사(내사) 종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송 서장은 "경찰 조사 내용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심리 부검 결과 등을 종합해볼 때 고인은 작년 부임 이후 학교 관련 스트레스를 겪어오던 중 올해 반 아이들 지도, 학부모 등 학교 업무 관련 문제와 개인 신상 등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일부에서 사망 동기로 제기한 학부모의 지속적 괴롭힘이나 폭언·폭행, 협박 등과 같은 행위가 있었는지도 면밀히 조사했으나 그와 같은 정황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난 7월 18일 오전 10시 50분께 교내에서 숨진 채 발견된 서이초 1학년 담임 교사 A씨와 관련해 학부모 갑질 등이 극단적 선택의 원인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경찰은 학부모들이 A씨 개인 전화번호로 여러 차례 연락하는 등의 방식으로 괴롭혔다는 의혹에 대해 집중 수사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날 "고인과 학부모들 간 하이톡(업무용 메신저)과 문자 메시지 대화 내용, 업무용 PC와 노트, 일기장 등을 분석하고 학부모들로부터 제출받은 휴대전화 포렌식 내용, 학부모 중재 시 참석했던 교사와 친구 등을 폭넓게 조사했으나 폭언 등의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서초경찰서장을 팀장으로 한 20명 규모의 TF를 구성하고 고인의 유족과 동료 교사, 친구, 학부모 등 총 68명을 조사했다. 아울러 법의학자와 의사, 변호사 등 외부 위원이 참여한 '변사사건 심의위원회'도 병행했다.

교원단체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재수사를 촉구하는 한편 숨진 교사의 순직을 인정해달라고 요구했다. 서울교사노조는 "경찰은 수사 초기 고인의 죽음을 개인적 사유로 몰아 언론 보도에 혼선을 끼치고 유족의 알 권리를 차단했다"며 "그 이후 피동적으로 수사하는 등 적극적인 수사 의지를 보여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도 "고인의 휴대전화 포렌식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학부모 민원 내용과 갑질 의혹, 교육 당국과 학교 측의 대응 여부 등도 밝혀지지 않았다"며 전면 재수사를 요구했다.

그러나 경찰은 고인의 아이폰 비밀번호를 풀지 못해 포렌식을 진행하지 못했지만 카카오톡 대화 내용 등은 휴대전화와 연동된 아이패드를 통해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찰은 해당 교사를 죽음에 이르게 했다는 식으로 여론몰이를 당한 학부모가 일부 네티즌들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사건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총 40건을 확인해 13명의 신원을 특정했으며 인적 사항이 불특정된 25건에 대해서는 계속 수사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