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최종 선정돼 국비 최대 1500억 원 확보

부산대학교.(사진=연합뉴스)
부산대학교.(사진=연합뉴스)

부산시는 교육부의 2023년 ‘글로컬대학30’ 공모에 부산대-부산교대 통합모델이 최종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글로컬대학30은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갈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지역 대학을 육성하기 위해 올해 10개교를 시작으로 오는 2026년까지 총 30개교를 선정해 교당 5년간 1천억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부산대는 이번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통합 인센티브를 포함해 5년간 최대 국비 1500억 원을 지원받는다.

부산대는 지원금을 토대로 ‘에듀 트라이앵글(Edu-TRIangle)’이 만드는 새로운 미래 교육도시를 비전으로 교육혁신을 위한 거버넌스 융합 통섭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 융합 미래산업을 선도한 캠퍼스 특화 등 3대 분야 9개 전략과제를 추진한다.

특히 시 전략산업과 연계해 에듀테크, 라이프케어, 반도체, 양자·정보 통신 기술(ICT), 디지털금융 등 5대 분야 지역 특화형 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부산대-부산교대는 교육대학과 통합하는 모델인 만큼 통합 부산대 출범에 따른 시너지를 부산지역 교육혁신의 에너지로 삼아 초·중등 교육에서부터 대학, 평생교육까지 생애 전 주기에 걸쳐 부산형 특화교육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오는 2026년까지 지역 대학들이 글로컬대학에 더 많이 선정될 수 있도록 시-대학-산업계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지원체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통합 부산대의 글로컬대학 선정을 계기로 지역 발전을 위한 대학의 역할을 기대한다”며 “지역 대학이 경쟁력을 갖추고 지역 발전의 허브로서 기능하며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성공모델이 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박명훈 기자 parkmh1998@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