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비상수송 대책 가동"
9일 오전 9시~10일 오후 6시, 경고 파업
출근시간대는 100%, 퇴근시간대 87%, 
전체 운행은 82% 수준
서울시 시내버스 1393회 추가 운행
노조 "이후 상황 따라 전면 파업도"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8일 서울 지하철 역사 내에서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8일 서울 지하철 역사 내에서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9일 오전 9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경고 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으로 구성된 공사 연합교섭단은 전날 오후 9시 10분께 사측과의 최종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노사는 이날 오후 3시 서울 성동구 본사에서 임금·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을 재개했으나 약 2분 만에 정회했다. 이후 실무 교섭을 이어갔으나 끝내 협상이 결렬됐다.

노조 측은 "사측의 일부 변화된 제안이 있었으나 최종적으로 공사는 인력감축, 안전업무 외주화 입장을 철회하지 않았다"며 "또 정년퇴직 인력조차 채용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결렬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상황을 고려해 서울시와 사측의 전향적 입장변화를 촉구하는 의미로 내일부터 10일 '주간 근무'까지 경고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사 양측의 핵심 쟁점은 인력감축이다. 대규모 적자에 시달려온 사측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사측의 경영혁신안이 노동자에게 책임을 떠넘긴다며 반발해왔다.

경고 파업 기간은 9일부터 10일 주간 근무(오후 6시)까지다. 노조는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사와 체결한 필수유지업무 협정에 따라 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협정에 따라 출근시간대는 100% 운행률을 유지한다. 

또 출근시간이 지난 9일 오전 9시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출근시간대를 제외한 평일 운행률은 1∼4호선 평균 65.7%, 5∼8호선 평균 79.8%다. 공휴일 운행률은 1∼8호선 모두 50%다.

서울시는 서소문청사에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본격 가동에 돌입한다고 이날 밝혔다

비상수송대책본부는 파업이 끝날 때까지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버스업계 등과 협조해 비상수송대책을 수행한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이용인원이 많은 2·3·5호선에 비상대기열차 5대를 추가 투입해 퇴근시간대 혼잡도를 낮출 계획이다

또 출퇴근 시간대 시내버스 집중배차 시간(오전 7~9시, 오후 6~8시)을 1시간 연장(오전 7~10시, 오후 6~9시)한다. 단축 차량과 예비 버스 등 566대를 추가 투입하여 시내버스를 1393회 증회 운영한다. 

마을버스 250개 노선도 출퇴근 시간대 집중배차 시간을 마찬가지로 1시간 연장한다.

한편 노조는 "서울시와 사측의 전향적 입장 변화를 촉구한다"며 "이 같은 의미로 경고 파업에 돌입하는 것으로, 이후 진행되는 상황에 따라 전면 파업에 돌입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서울 지하철이 멈춰서는 것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이다. 노조는 지난해 11월에도 인력 감축안을 두고 사측과 합의를 이루지 못하며 6년 만에 총파업에 나선 바 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