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이종석 지명.2023.10.18. (사진=연합뉴스TV,YonhapnewsTV)
윤석열 대통령,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이종석 지명.2023.10.18. (사진=연합뉴스TV,YonhapnewsTV)

이종석(62·사법연수원 15기) 헌법재판소 소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이번 13일 열릴 예정이다.

지난 5일 정치권 소식통에 따르면, 여야는 6일 이종석 헌재소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청문회 일정을 이와 같이 의결하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이종석 신임 헌재소장 후보자 청문회 일정을 두고서 견해 차이를 보였다. 국민의힘은 조속히 인사청문회를 완료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시간을 갖고서 이종석 후보자의 자질을 검토한 뒤 인사청문회를 열자고 요구해왔다.

하지만 헌법재판소장 부재로 인한 관련 업무 공백 발생 우려 등이 제기됨에 따라 청문회 일정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18일, 윤석열 대통령은 이종석 후보자를 차기 헌법재판소 소장 후보자로 지명했다. 지난달 24일 이종석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면서 그 다음날인 25일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 회부됐다.

한편, 관련 법상 국회 임명동의안이 회부된 날로부터 15일 이내로 인사청문회를 마쳐야 한다. 이에 따른 법정 시한은 오는 8일까지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