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건전재정 기조를 밑바탕에 두면서도 서민 지원 예산은 두텁게 할 것임을 강조하며 이를 위한 예산 재배치에 반발하는 일부가 '탄핵'이나 '대통령 퇴진 운동'을 언급한다고 말했다. 운 대통령은 이같은 반발에 대해 전혀 개의치 않고 하고자 하는 바를 꿋꿋이 해나갈 것임을 힘줘 말했다.

윤 대통령은 1일 오전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열린 비상경제민생회의 모두발언에서 "어려운 서민들을 두툼하게 지원해주는 쪽으로 예산을 재배치시키면 아우성"이라며 "지금 같은 정치 과잉 시대에 유불리를 안 따지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다양한 직업과 연령대의 국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민생 타운홀' 형식으로 열렸다.

윤 대통령은 "'내년 선거 때 보자. 아주 탄핵시킨다' 이런 얘기까지 나온다"면서 "그래서 제가 '하려면 하십시오. 그렇지만 여기에는 써야됩니다. 우리 재정을 더 늘리면 물가 때문에 또 서민들이 죽는다'(고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예산에서 불요불급한 것을 줄이고 정말 서민들이 절규하는 분야에 재배치해야 하는데 받아오던 사람들은 죽기 살기로 저항한다"며 "받아오다가 못 받아오는 쪽은 그야말로 대통령 퇴진 운동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정치적 부담 속에, 요새 같은 정치 과잉 시대에 이런 걸(예산 재배치) 하기가 정말 어렵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날 같은 정치 과잉 시대에 어떻게 보면 서민들이 희생자가 될 수 있다"며 "어쨌든 누구 탓으로 돌리지 않고 대통령인 저와 우리 정부의 책임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말씀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국회에서 진행한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이어 이날도 고물가 고금리에 따른 민생 경제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정부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두환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한 고(故) 김재익 전 경제수석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1970년대 말, 1980년대 초에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엄청났다"며 "재정을 늘려야 한다는 요구가 정계에서도 있었지만 가장 먼저 한 것이 정부가 재정을 딱 잡은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건전재정 기조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재정 투입으로 경기 회복에 나서야 한다는 류의 주장들에 대해 명확히 선을 그은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마포구를 찾으면서 2021년 6월 정치참여 선언을 할 당시의 초심을 떠올린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2021년 6월29일 정치를 하겠다고 선언하고 도전했다"며 "정치선언문 첫 페이지에 마포 자영업자 얘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당시 윤 대통령은 학창시절 자주 다닌 돼지갈비 식당에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근 자영업자들이 대거 폐업하는 상황을 들었고, 영업규제로 극단적 선택을 한 맥줏집 사장 사례 등도 접했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여기를 다시 와 보니까 좋은 말씀을 경청하러 왔지만 무엇보다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게 만드는 것 같다"며 "역시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살피고 어려움을 해결하고 달래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