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 농장 초동방역팀 투입·출입 통제·신속 살처분
반경 10km 내 방역지역으로 설정, 이동통제·집중소독·임상 예찰

전남도 관계자들이 방역대책을 수립 및 점검하고 있는 모습. [사진=전라남도 제공]
전남도 관계자들이 방역대책을 수립 및 점검하고 있는 모습. [사진=전라남도 제공]

전라남도는 29일 무안 한우농장에서 럼피스킨병이 발생함에 따라 확산 차단을 위해 긴급방역 조치를 취했다고 30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무안 발생농장은 한우 134마리를 키우고 있으며, 농장주가 고열과 결절(혹) 등 임상증상이 있어 28일 무안군청에 신고했다. 29일 농림축산검역본부 정밀검사 결과 최종 양성으로 확인됐다.

전남도는 의사환축 확인 즉시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초동방역팀(2명)과 도 현장조사반(2명)을 투입해 해당 농장에 대해 출입통제 및 소독 등 방역조치를 취하고, 해당 농장의 사육 소에 대해서 살처분 명령을 내렸다.

구체적으론 북무안 IC에 통제초소를 설치하고, 럼피스킨병 발생농장 반경 10km 내를 방역지역으로 설정했다. 아울러 방역지역 내 소 사육농장(615호)에 대해 이동 제한 및 소독을 실시했다. 임상 예찰 결과 현재까지 추가 의심축은 없는 상태다.

한편, 이번 도내 발병에 대해 전라남도 관계자는 “럼피스킨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소 농가에서는 해충 방제와 농장 출입통제, 소독 등 차단방역을 강화하고, 의심증상이 관찰되면 가까운 방역 기관에 신속히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남도는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소 럼피스킨병은 10월 29일 11시 기준 총 61건이 발생했고, 시도별로는 경기 24, 충남 23건, 인천 7, 강원 4, 충북 1, 전북 1, 전남 1건씩이라고 밝혔다.

무안=황우진 기자 sksmsdicjsw@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