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탑승한 유대인 찾아내라" 
親팔레스타인 시위대 활주로 난입
부상자 여러명 발생하고 공항 폐쇄

29일(현지시간) 러시아 다게스탄 공항 난입한 친팔레스타인 시위대. [X 캡처]
29일(현지시간) 러시아 다게스탄 공항 난입한 친팔레스타인 시위대. [X 캡처]

러시아 공항에 착륙한 이스라엘발 여객기가 시위대의 습격을 받고 공항이 폐쇄됐다고 AFP·AP 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오후 러시아 서남부 다게스탄의 마하치칼라 공항에 이스라엘에서 날아온 여객기가 착륙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친(親)팔레스타인 성향의 시위대가 "이스라엘인을 색출하겠다"며 공항 터미널 출입구를 부수고 난입했다.

일부는 활주로로 달려갔고 다른 이들은 바리케이드를 부수고는 공항을 빠져나가는 차량을 세우고 유대인 탑승자 여부를 확인하는 등 난동을 벌였다.

다게스탄 인구의 대부분은 무슬림으로, 이스라엘에서 출발한 비행편에 유대인 난민이 탑승했다는 소문이 퍼지자 이에 대한 반발로 시위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위대들은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를 외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의 타스 통신은 이번 시위로 여러 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이 지역 보건당국을 인용해 보도했다.

러시아 연방 항공청은 비행장에 허가받지 않은 사람들의 출입이 통제됐으며 다음 달 6일까지 공항이 항공기 운항을 중단하고 폐쇄된다고 밝혔다.

공항 관계자는 타임스오브이스라엘에 "이스라엘인과 유대인이 공항에 격리돼 보호를 받고 있다"며 "상황이 허락한다면 모스크바행 연결 항공편을 통해 이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알렉스 벤 즈비 러시아 주재 이스라엘 대사도 "비행기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날 성명을 통해 "러시아 법률 집행 당국이 모든 이스라엘 시민과 유대인들의 안전을 보호하고 폭도들의 거친 선동에 대해 단호하게 행동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