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공관 10여곳 향후 폐쇄 

 

지난 8월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 출국을 위해 터미널로 향하는 북한 여성들. [연합뉴스]
지난 8월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 출국을 위해 터미널로 향하는 북한 여성들. [연합뉴스]

북한이 주(駐)우간다 대사관에 이어 이달 중순 재정난으로 인해 주(駐) 홍콩 총영사관을 폐쇄할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일본 요미우리신문 보도를 인용해, 북한이 홍콩 총영사관을 폐쇄할 예정이라고 중국 측에 통보했다고 일본 요미우리 신문을 인용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홍콩 총영사관은 북한의 외화벌이와 물자 조달의 거점으로 활용됐는데, 최근 현지의 고물가로 인해 북한이 공관운영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인다.

또 신문은 북한이 최근 현지의 고물가로 인해 공관운영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인다며 이에 따라 앞으로는 중국의 북한 무역상들이 역할을 대행할 것으로 전망했다. 

RFA는 북한의 이같은 연이은 폐쇄 소식은 외교정책과 외화벌이 사업을 재편하려는 의도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앤서니 루지에로 민주주의수호재단 선임 국장은 "북한으로선 홍콩은 이제 중국으로 사실상 편입됐기 때문에 굳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라며 전략적 이유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 경제 전문가인 윌리엄 브라운 메릴랜드대 교수도 "재정적 이유보다는 정치적 이유일 수 있다"라며 "북한은 그들이 불법적인 행동을 한 뒤 들키고 쫓겨나기 직전에 해외 공관을 철수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RFA는 북한이 우간다 대사관을 폐쇄하면서 아프리카 등 재외공관 10여 곳도 함께 폐쇄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