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사항은 조율중"
11월 중순 APEC서 정상회담 가능성 커
이스라엘 분쟁·북한 도발 논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휴양지 발리 누사두아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AFP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휴양지 발리 누사두아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AFP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달 정상회담을 하기로 합의했다고 AP통신이 미국 관리를 인용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관리는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이 이날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및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나 미중 정상회담 개최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다음달 중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다만 이 관리는 양측이 아직 정확한 회담 날짜와 장소 등에 관한 세부 사항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백악관도 이날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과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 회담 결과 자료에서 "양측은 이 전략적 소통 채널을 유지하고, 11월 샌프란시스코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 간 회담을 위해 협력하는 것을 포함해 고위급 외교를 추가로 추진하고자 하는 바람을 재확인했다"고 공개했다.

설리번 보좌관과 왕 부장은 미중 양자관계 주요 현안,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양안 문제 등에 대해 솔직하고 건설적이며 실질적인 대화를 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또 왕 부장은 설리번 보좌관과 약 3시간 회담에 앞서 전날과 이날 오전에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과 6시간 넘게 대화했다.

양측은 중동 분쟁에 대해 "솔직한 의견 교환"을 했으며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침공과 북한의 도발적인 행동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