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자마자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 '박정희 추도식'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이 바로 다음날 경북 안동으로 내려가 지역 유림을 만났다.

윤 대통령은 27일 경북 안동 병산서원을 방문해 유림 간담회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첫 지방 행선지로 경북 안동을 방문한 이후 1년 반 만에 이뤄진 자리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사말에서 "당선되자마자 작년 4월에 또 안동에서 유림 어르신들을 찾아뵙고 국가를 운영하는 데 좋은 말씀을 들었다"며 "늘 제게 든든한 힘이 돼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논산시 노성면에 있는 저희 문중, 과거에 명재 선생 제자인 우리 집안 문중 어른들과 퇴계 선생의 제자인 안동 유림 어르신들이 수백 년간 다 이렇게 교류해오고 또 오랜 세월 서로에게 든든한 힘이 됐다고 들었다"며 명재 윤증 선생과 안동 유림 간 각별한 인연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제가 자랄 때도 어른들에게 명재 선생이 관직을 8번 제수를 받았는데, '안동의 남인 유림들과 탕평 발탁을 해주지 않으면 조정에 들어가지 않겠다'고 거부하셨다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저희 문중과도 아주 깊은 인연을 맺어왔기 때문에 이렇게 또 류성룡 선생의 이 병산서원에 오니까 고향에 온 것 같고, 마음이 아주 편안하다"고 말했다.

이날 병산서원에서 열린 간담회의 주제는 '전통 문화유산에서 찾는 지혜와 교훈'이었다.

간담회를 주재한 윤 대통령은 지역 유림들과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퇴계 서원 운동 정신, 선비정신 등에 대해 환담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국가도 우리 국민들이 다 우리의 전통을 존중하고 또 자기의 책임을 다하는 데서 저는 국가의 발전이 있다고 본다"며 "저 역시도 대통령으로서 제가 전통을 존중하고 우리 전통문화 창달에 노력하고 또 공적으로 맡은 바 소임을, 국민을 위해서 일하는 그 소임을 다 하겠다는 말씀을 유림 어르신들에게 올린다"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 정무수석 등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철우 경북도지사, 권기창 안동시장 등이 참석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