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준설대상지 선정 및 준설이력 관리 나서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행정구역별로 구·군에서 자체적으로 관리하던 합류식 하수관로·맨홀 준설 업무를 시가 통합 관리하겠다고 27일 밝혔다.

통합 관리는 그간 구·군에서 산발적으로 시행해오던 준설 업무에 대한 체계성을 확립하고, 매년 시행하는 관행적 업무에서 실질적 업무로 바꾸기 위해 추진된다.

시는 통합 관리를 위해 ‘우선 준설 대상지’ 하수관로를 선정하고 준설 이력을 시에서 관리해 준설 업무 체계를 명확히 할 예정이다.

우선 준설 대상지는 침수 이력이 있는 대도심 저지대와 하천으로 유입되는 하수관로 등을 선정했다.

또 준설토 폐기물처리를 민간위탁처리가 아닌 시가 운영하는 준설물감량화시설에서 직접 처리한다.

준설비용의 약 25%를 차지하는 준설토 처리를 시가 직접 해결함으로써 절감된 구·군 예산은 준설공사에 재투자해 사업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어 준설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제 도입과 비점오염 저감을 위한 준설차 및 노면살수차 유지관리의 지원 방안도 마련해 구·군의 적극적 준설 공사를 유도한다.

아울러 도심 복개하천 말구에 악취차단시설을 설치하는 등 주민 체감 불편 사항을 해소한다.

시는 부서장 회의 등을 통해 구·군 의견을 수렴하고 준설 대상지 우선순위 지정, 준설 시기 및 관리의 실질적 방안을 명기한 통합 관리 종합 계획을 연내 배포할 예정이다.

이근희 시 환경물정책실장은 “하수관로는 도심의 정맥이다. 하수관로 내 준설토가 쌓이면 도심 곳곳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며 “도심이 고장 나지 않도록 행정구역별로 분산돼있던 준설계획을 시가 통합 관리해 준설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박명훈 기자 parkmh1998@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