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광주시 일대 지자체들이 6.25전쟁 당시 북한군으로 참전한 작곡가 정율성 기념사업 강행 방침을 굽히지 않자 이에 반대하는 광주 시민단체들이 범시민연대를 만들어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공산주의자 정율성 공원조성 철폐 범시민연대'는 25일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낭독한 기자회견문에서 "6.25전쟁에서 북한과 중공군의 편에서 전쟁을 부추기고, 중국인민해방군 군가와 조선인민군 군가를 작곡한 공산주의자 정율성을 자유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에서 기념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며 "이를 반대하고 철폐를 주장하는 일은 이념갈등을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바로잡기 위한 상식과 비상식의 문제"라고 말했다.

범시민연대에는 연평도포격 유족회, 호남대안포럼,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 호남지부, 남도역사포럼 등 15개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문은 고 서정우 하사의 어머니 김오복 전 광주대성여고교장 등이 낭독했다.

이들은 "공산당을 추종한 인물을 중국과의 문화교류만을 위해 세금 48억원을 들여 기념·추모할 이유는 없다"며 "광주시는 잘못 시작한 행정을 바로 잡기 위해 정율성 관련 모든 사업을 철폐하고 대안 마련을 위한 시민공청회를 열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광주시는 48억4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한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 사업을 연말까지 완공키로 했다. 광주시와 광주 남구 등은 범시민연대에 회신한 공문에서 "정율성 추모나 우상화와 일절 관련이 없는 실용적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였다", "향후 (정율성 기념사업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 등의 입장을 밝혔다.

범시민연대는 "정율성은 철저히 모택동과 공산당을 추종했는데, 이러한 인물을 과연 중국과의 문화교류라는 이유로 대한민국의 자라나는 세대가 듣고 배우고 기념해야 하는가"라며 "반드시 상식적인 종합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범시민연대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 이후 광주 남구 정율성로에 조성된 정율성 흉상 앞과 주광주중국 총영사관 등으로 이동해 항의 집회를 이어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