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각)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도하 국제원예박람회에 참석해 카타르 국왕이 선물한 나무에 물을 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각)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도하 국제원예박람회에 참석해 카타르 국왕이 선물한 나무에 물을 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카타르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각) 카타르 도하에서 개최 중인 도하 국제원예박람회를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박람회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가는 스마트팜 업계를 격려하고, 스마트팜 수출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박람회는 사막 기후 지역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대규모 국제원예박람회로 '녹색 사막, 더 나은 환경'이란 주제 아래 네덜란드, 사우디아라비아, 일본 등 80여개 국가가 참가한 대규모 행사다. 

한국은 우리만의 특색을 살린 야외정원과 스마트 농업 기술력을 홍보하기 위한 스마트농업 전시관으로 한국관을 조성했다.

윤 대통령은 정자와 우리나라의 산수를 표현한 조형물 등으로 구성된 한국형 야외정원을 둘러보고, 스마트농업 전시관을 방문해 중동지역 진출을 희망하는 스마트농업 수출 기업들을 격려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카타르와 수직농장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기업에서 수직농장 원격제어 기술을 선보이는 한편, 청년 기업인의 작물 관찰 로봇 소개 또한 이뤄졌다.

정부는 정상 경제외교를 계기로 활성화되고 있는 스마트팜 수출을 더욱 확대하기 위한 정부간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스마트팜 수출 기업들을 적극 지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