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과 특혜 의혹 밝힐 자료 공개 요청
묵묵부답 일관한 전남도도육청과 도의회 각성 촉구
부패 카르텔 혁파 필요 주장

호남의길 시민연대는 10월 23일 오전 11시 전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암고 기숙사’ 부실시공과 안전 문제 특혜 논란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사진=호남의길 시민연대]
호남의길 시민연대는 10월 23일 오전 11시 전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암고 기숙사’ 부실시공과 안전 문제 특혜 논란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사진=호남의길 시민연대]

호남의길 시민연대는 10월 23일 오전 11시 전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암고 기숙사’ 부실시공과 안전 문제 특혜 논란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열린 발표에는 호남의길 시민연대 공성남 대표와 회원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그동안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영암고 기숙사의 부실시공과 정밀안전진단에 대한 여러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시민연대 공동대표인 공형옥 경제학 박사와 황우진 청년위원장은 성명서를 통하여 “2010년 신축된 영암고등학교 기숙사는 공사계약과 변경을 거듭하면서 각종 부패 의혹을 양산하였고 양심 있는 행동가들에 의해 이제 세상에 그 비리가 폭로되었다”며, “공사는 건축사가 변경되어 미검증 공법설계로 시공됐고 경찰과 전문가의 안전성 지적에도 불구하고 준공되었다. 그 가운데 도교육청의 계약업체와의 유착 비리 의혹이 수면으로 떠 올랐다”고 주장했다.

이어 “2018년 영암고 기숙사의 정밀안전진단도 정확한 구조계산에 의한 진단이 아닌 불완전한 진단이라며, 안전진단 업체 ‘K기술사무소’와 도교육청과의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그 근거로 ‘K기술사무소’와 도교육청과의 수의계약현황을 공개했다. 이 사무소는 안전진단과 관련해 도교육청(지역교육지원청)과 ▲2021년 35% ▲2022년 48.8% ▲2023년 7월 현재 75%의 수의계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에 시민연대와 언론사 등은 부실시공과 불완전한 안전진단의 의혹을 밝힐 설계 관련 자료와 구조계산 자료 등을 공개하라며 전남도교육청에 여러 차례 요청했으나, 도교육청은 갖은 핑계를 대며 정확한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또한, 전남도의회 교육위원장과 교육위원회에도 문제점에 대한 확인과 협조를 요청했으나, 도의회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시민연대는 “기숙사 공사계약과 설계변경 과정에서의 의혹과 도교육청의 자료 미공개는 전형적인 부패카르텔 숨기기이다”며, “안전불감증에 걸린 공무원과 방만한 꼼수 행정으로 현재 영암고등학교 기숙사는 ‘부실기숙사’라는 오명을 낳게 됐으며, 그 안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의 안전을 답보할 수 없는 위태로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호남의 길’ 시민연대는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고 밝혔다.

첫째, 공개하라!

영암고등학교 기숙사 공사와 관련된 각 기관(도교육청, 시공사, k구조기술사무소, 영암고)의 자료는 모두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한다.

둘째, 시정하라!

지금이라도 부실시공에 대한 철저한 감사와 그에 따른 대책이 강구되어 학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잘못된 행정에 대한 감시와 견제의 기능을 소홀히 한 도의회는 각성하고 그 기능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책임지라!

부실시공 관련자들을 모두 처벌하고 부패로 얽힌 카르텔을 타파하여 재발 방지에 힘쓰고 건전한 건축 문화를 추구해야 한다.

한편, 호남의길 시민연대는 양심 있는 행동가와 지식인의 힘을 통하여 호남의 기득권 세력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견제를 통해, 호남이 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 중이며 지난 9월에 설립했다.

무안=임국주 기자 kjyim2002@naver.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