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조선중앙통신, 한미일 연합훈련도 비난
"미국, 조선반도 전쟁상태인 것 모르지 않아"
"美 핵전쟁 도발, 우리 선택도 상응"
합참 "핵무기 사용하면 북한 정권 종말"

19일 미군 전략폭격기 B-52H '스트래포트리스'가 청주 공군기지에 착륙해 있다. 주한미군은 이날 B-52H의 착륙을 언론에 공개했다. [국방부 제공]
19일 미군 전략폭격기 B-52H '스트래포트리스'가 청주 공군기지에 착륙해 있다. 주한미군은 이날 B-52H의 착륙을 언론에 공개했다. [국방부 제공]
[연합뉴스 그래픽]
[연합뉴스 그래픽]

북한은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미국의 전략폭격기 B-52H 등 전략자산들이 최근 한반도에 전개된 데 대해 "미국과 '대한민국' 깡패들이 우리 공화국을 향해 핵전쟁 도발을 걸어온 이상 우리의 선택도 그에 상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0일 논평에서 미군 전략폭격기 B-52H '스트래포트리스'의 국내 첫 착륙 등을 거론하며 "미국은 조선반도가 법률적으로 전쟁 상태에 있으며 적측 지역에 기여드는 전략자산들이 응당 첫 소멸 대상으로 된다는데 대해 모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17일 미국 공군의 B-52H 전략폭격기와 한국 공군의 F-35A 전투기들이 한반도 상공에서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공군 제공] 
지난 17일 미국 공군의 B-52H 전략폭격기와 한국 공군의 F-35A 전투기들이 한반도 상공에서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공군 제공] 

이어 "더욱 엄중시하지 않을수 없는것은 B-52가 착륙해있는 청주공군기지에 미공군의 우두머리들이 괴뢰합동참모본부 의장, 공군참모총장과 같은 졸개들을 끌고 나타나 선제타격 폭언을 공공연히 줴쳐댄(지껄인) 것"이라고 부연했다.

통신은 "이것은 대내외적으로 궁지에 몰린 미국의 의도적인 핵전쟁도발책동"이라며 "우리 국가의 물리적 제거를 노린 핵선제 공격성의 엄중한 군사적 움직임으로 간주하고 이를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한미일 3국의 연합공중훈련 계획을 언급하면서 "대내외적으로 궁지에 몰린 미국의 의도적인 핵전쟁 도발책동"이라고 주장했다. 한미일은 최초로 한반도 인근 상공에서 연합공중훈련을 펼칠 예정이다.

또 "선제타격권이 미국의 '독점물'로 되어 있던 시기는 이미 고사로 되었다"면서 "미국과 '대한민국' 깡패들이 우리 공화국을 향해 핵전쟁 도발을 걸어온 이상 우리의 선택도 그에 상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화국이 국가에 대한 핵무기 공격이 감행되었거나 사용이 임박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 필요한 행동절차 진행을 허용한 핵무력 정책을 법화한데 이어 헌법에까지 명기한데 대해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바"라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핵무장이 가능한 미군의 대표적 전략폭격기인 B-52H '스트래포트리스'가 청주 공군기지에 착륙한 모습이 공개됐다. B-52H의 국내 착륙은 이번이 처음이다.

B-52H 전략폭격기의 국내 공군기지 첫 착륙은 한미 국방당국이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의 일환으로 미군 전략자산을 상시 배치에 준하는 수준으로 운영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이뤄졌다.

주한미군은 이날 내외신 취재진을 청주 공군기지로 초청해 B-52H가 착륙한 모습을 공개하면서 미국의 한반도 방위 및 확장억제 공약 이행 의지를 강조했다.

B-52H는 지난 17일 한반도 상공에서 한국 공군과 연합 훈련을 했고, 오는 22일 한반도 인근 상공에서 실시되는 한미일 공중훈련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김승겸 합참의장은 이날 청주 공군기지를 찾아 ,  "한미동맹은 압도적인 능력에 기반한 '힘에 의한 평화'를 지속 구현해 나갈 것"이라며 "만일, 적이 핵무기를 사용한다면 북한 정권은 종말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