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의 간부가 대북 소금지원 사업을 추진한다며 정부로부터 받은 보조금을 북한 인사에게 전달한 정황이 드러나 경찰이 수사 중이다.

18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2019년 민화협의 소금지원 사업을 총괄한 대외협력팀장 엄모 씨가 주중 북한대사관 관계자 A씨에게 총 20만위안(약 3천700만원)을 건넨 내역과 진술을 확인했다. 앞서 경찰은 엄 씨에 대해 업무상 횡령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지난 12일 법원은 증거인멸 염려가 인정된다며 엄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대북 지원단체인 민화협은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상임의장을 지내던 2019년 대북 소금지원 사업에 참여하면서 전남도청으로부터 보조금 5억원을 받았다. 그리고 이 돈을 민간업체에 위탁해 북한에 소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해당 업체의 관계자였던 엄 씨는 사업을 진행하면서 민화협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화협은 4억7000여만원을 소금 구매 대금 등으로 지급한 것으로 장부 처리했지만 이 사업은 정부로부터 물품 반출 승인도 받지 않는 등 사실상 초기부터 중단된 것으로 파악됐다. 위탁업체 대표가 사망한 지난해 10월 자체적으로 실태 조사에 나선 민화협은 올해 4월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위탁업체 간부와 엄 씨, 민화협을 입건했다. 경찰은 보조금이 소금 구매에 사용되지 않았으며 횡령액이 4억7천5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했다.

경찰은 엄 씨에 대해 불법 대북송금 혐의까지 함께 적용해 수사 중이다. 아울러 주중 북한대사관 관계자 A씨가 대북 교류 사업 상 실제 영향력 행사가 가능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 중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