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일로 포럼' 개막식 후 정상회담 시작
시진핑 "강대국의 역할 구현하겠다"
푸틴 "긴밀한 외교 정책 협조 필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8일 정상회담을 시작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 주석(왼쪽 첫번째)과 푸틴 대통령(오른쪽 첫번째)이 정상회담을 하고 있는 모습. [로이터연합]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8일 정상회담을 시작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 주석(왼쪽 첫번째)과 푸틴 대통령(오른쪽 첫번째)이 정상회담을 하고 있는 모습. [로이터연합]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8일 정상회담을 시작했다고 로이터통신과 중국 CCTV, 신화통신 등이 보도했다. 

'제3회 일대일로 정상포럼'을 계기로 열린 이번 정상 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 등 국제현안 관련 공조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은 정상포럼 개막식 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러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푸틴 대통령을 ‘나의 오랜 친구’라 지칭한 뒤 "2013년부터 지금까지 10년 동안 나는 푸틴 대통령을 42차례 만나 좋은 업무관계와 깊은 우의를 쌓았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러시아와 함께 역사의 대세를 정확히 파악하고 세계 발전의 흐름에 순응하기를 바란다"며 "시종일관 양국 국민의 근본이익에 기초해 양국 협력의 시대적 내용을 끊임없이 충실하게 하고, 강대국의 역할을 구현해 양국의 발전과 국제적 공평·정의 수호, 세계 공동 발전에 힘을 보태기를 원한다"고 했다.

시 주석은 또 "양국의 정치적 상호 신뢰는 끊임없이 깊어져 왔고, 전략적 협력은 밀접하고 유효했다"면서 "양자 무역액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해, 우리가 공동으로 설정한 2천억달러(약 270조원)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도 했다.

푸틴 대통령 역시 시 주석을 ‘친애하는 친구’라 부르며 우의를 과시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현재의 어려운 조건에서 우리가 하고 있는 긴밀한 외교 정책 협조는 특히 필수적"이라며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촉발된 최근 '신냉전' 국제정세 속에서 밀착 행보를 보여 온 양국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사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할 것으로 관측된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전날 베이징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양국 정상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을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이 문제는 모든 세계 지도자에게 관심이 큰 주제"라고 언급하며 이런 분석에 힘을 실었다.

로이터통신도 푸틴 대통령이 "현재의 어려운 조건에서 우리가 하고 있는 긴밀한 외교 정책 협조는 특히 필수적"이라며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양국은 이·팔 전쟁 발발후 친(親)이스라엘 행보를 보인 미국 등 대부분 서방 국가들과 다른 행보를 보였다. 

중국은 하마스로부터 기습 공격을 받은 이후 진행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보복 공습에 대해 "자위(自衛) 범위를 넘어섰다"고 비판하면서, 팔레스타인의 독립 국가 건설을 지지하는 '두 국가 방안'(兩國方案)을 기초로 평화 협상을 재개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러시아는 이스라엘 편을 들지 않고 양측에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하면서 즉각적인 휴전을 유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앞서 러시아는 지난 13일 유엔 안보리에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인도적 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했으나 사흘 뒤 부결됐다.

중국과 러시아 정상회담은 공교롭게도 이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스라엘 방문길에 올라 이번 전쟁과 관련한 논의를 할 예정인 가운데 열렸다는 점에서 국제사회 이목이 더 집중됐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