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 이스라엘 지목 "끔찍한 전쟁학살"
이스라엘 "이슬라믹 지하드 소행"
아랍권·이슬람권 분노 확산, 곳곳서 시위

가자 지구 병원 공습으로 수백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18일(현지시간) 시위자들이 이스라엘 국기에 불을 붙이고 있다. [로이터연합]
가자 지구 병원 공습으로 수백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18일(현지시간) 시위자들이 이스라엘 국기에 불을 붙이고 있다. [로이터연합]
[연합뉴스 그래픽]
[연합뉴스 그래픽]

팔레스타인 보건부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병원 공습으로 인해 최소 500명이 숨졌다고 주장하며 국제사회의 비난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이스라엘은 이번 공격은 하마스 외 또다른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이슬라믹 지하드(PIJ)의 소행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AP, AFP,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가자지구 보건부를 인용,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중심의 알아흘리 아랍병원에 17일(현지시간) 대규모 폭발이 발생해 최소 500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보건부는 "수백명이 다치고 수백명의 희생자가 아직 건물 잔해 밑에 있다"고 말해 사망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가자지구의 한 의사는 "모두 민간인인 피해자들은 위험하다고 판단해 집을 떠났고 안전을 위해 학교와 병원으로 이동했지만 결국 병원에서 다 사망했다"며 "현재 사망자 수는 500명 이상이지만, 1000명 이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스라엘이 책임을 부인하고 있는 가자지구 알아흘리 아랍 병원에 대한 17일(현지시간) 치명적인 공격에 대해 국제적인 비난이 빗발치고 있는 가운데 알 아흘리 병원 복도에서 팔레스타인들이 통곡하고 있다. [AP연합] 
이스라엘이 책임을 부인하고 있는 가자지구 알아흘리 아랍 병원에 대한 17일(현지시간) 치명적인 공격에 대해 국제적인 비난이 빗발치고 있는 가운데 알 아흘리 병원 복도에서 팔레스타인들이 통곡하고 있다. [AP연합] 

팔레스타인 측을 이를 이스라엘군의 공습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스라엘은 즉각 반박에 나섰다.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은 병원을 겨냥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끔찍한 전쟁 학살"이라 부르며 사흘간 애도 기간을 선포했고 하마스는 "끔찍한 학살"이자 "명백한 전쟁 범죄"라고 이스라엘을 비난했다.

그러나 이츠하크 헤르초그 이스라엘 대통령은 가자지구 알 알리 아랍(al-Ahli Arab) 병원 공습 사태에 대해 이스라엘의 소행이 아니라고 부인하며, 이번 공격은 이슬라믹 지하드의 로켓 발사 실패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하마스와 이슬라믹 지하드의 거짓말로 인한 21세기의 유혈 사태를 전 세계에 방송하는 언론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며 언론도 비판했다.

이스라엘군 대변인 역시 "작전 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가자지구의 테러리스트들이 로켓을 쐈고, 병원 근처를 지나간 것으로 나타났다"며 "우리가 입수한 여러 출처의 정보에 따르면 가자지구 병원을 강타한 로켓 발사 실패에 이슬라믹 지하드의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슬라믹 지하드 측은 로이터통신에 "거짓말이자 날조이며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며 "점령군(이스라엘군)은 민간인을 상대로 저지른 끔찍한 범죄와 학살을 은폐하려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슬라믹 지하드는 알자지라를 통해서도 "시온주의 적(이스라엘)들은 병원 포격으로 인한 국제사회 비난의 화살을 이슬람 지하드 운동에 돌리고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며 "우리는 적들이 제기한 비난이 거짓이며 근거가 없음을 확인한다"고 강조했다.

이스라엘이 책임을 부인하며 팔레스타인 측과 '진실 게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병원 공격에 대한 국제사회 비난도  빗발치고 있다. 

병원 폭발 소식에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집트, 시리아, 리비아, 이라크, 이란 등 이슬람권 국가들은 일제히 이스라엘을 비난했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통치하는 요르단강 서안의 곳곳에서는 시위대와 팔레스타인 보안군 간의 충돌이 빚어졌다.

바이든 대통령과 아랍권 지도자들의 회동이 예정됐던 요르단 암만에서는 분노한 시위대가 이스라엘 대사관 급습을 시도하기도 했다.

가디언 등에 따르면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의 대변인은 이번 공습이 "제노사이드(genocide·집단학살)"행위이자 "인도주의적 대참사"라고 비난했다.

아랍뉴스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외교부도 "사우디는 국제인도법을 포함한 국제법과 규범을 명백하게 위반한 잔혹한 공격을 단호하게 거부한다"고 밝혔다.

사우디 외교부는 이스라엘에게 "민간인에 대한 지속적인 공격"을 중단하라고 했다.

캐나다의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기자들에게 "가자에서 나오는 뉴스는 끔찍하고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 국제법은 모든 경우에 존중돼야 한다. 전쟁을 둘러싼 규칙이 있고 병원을 타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프랑스 외무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매우 많은 팔레스타인 민간인 사상자를 낸 가자시티 알아흘리 아라비 병원에 대한 공격을 가장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