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르단·이집트·팔레스타인과 '4자 정상회담' 무산
바이든, 17일 '전용기'로 이스라엘 향해 출국

바이든, 요르단행 연기…이스라엘만 방문키로. [AFP연합]
바이든, 요르단행 연기…이스라엘만 방문키로. [AFP연합]

가자시티의 한 병원이 공습을 당해 500여명이 사망한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스라엘 방문 계기에 계획했던 요르단 방문을 사실상 취소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백악관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은 요르단 국왕 압둘라 2세와 협의한 후 마흐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이 발표한 애도 기간을 고려해 요르단 방문을 연기한다"고 전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조만간 이들 지도자 그리고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대면해 (중동 정세를) 논의하기를 고대하고 있다. 앞으로 며칠간 각 지도자들과 정기적으로 직접 소통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당초 바이든 대통령은 18일 이스라엘을 방문한 뒤 당일 요르단을 찾을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이 요르단에서 할 예정이었던 압둘라 2세 국왕, 압델 파타 알시시 이집트 대통령,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과의 '4자 정상회담'도 무산됐다.

이와관련 아이만 사파디 요르단 외무장관도 "지금은 전쟁을 중단하는 것 외에는 어떤 것에 대해서도 논의할 필요가 없다"며 암만에서 예정된 회담이 취소됐음을 공식 확인했다.

이는 이스라엘군이 17일 오후 가자지구의 한 병원을 공습해 최소 500명이 숨졌다는 BBC와 알자지라 방송 등의 보도가 나오고, 그에 대해 중동 국가들이 분노를 표명하고 있는 상황에 따른 것이다.

다만 이스라엘은 자신들 소행이 아니라면서 하마스의 로켓 공격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당분간 피폭의 원인을 둘러싼 진실게임이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가자지구 병원 폭발"로 잃은 무고한 생명들을 위해 가장 깊은 위로를 표하고 부상자의 쾌유를 기원했다고 백악관 관계자는 전했다.

한편 이날 오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의 전쟁 당사국인 이스라엘 방문길에 나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비롯한 참모들과 함께 전용기(에어포스원)편으로 워싱턴DC 인근의 앤드루스 합동기지를 출발했다.

전날 미 국무부는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18일 이스라엘을 방문, 최상위 동맹국에 대한 미국의 연대를 재확인하고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 납치된 인질 석방 문제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