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가톨릭 지도자 파업 지지...국가 마비상황 발생

아르헨티나 노동계 파업 집회[AFP=연합뉴스 제공]
아르헨티나 노동계 파업 집회[AFP=연합뉴스 제공]

아르헨티나에서 25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지원에 따른 긴축 정책 등에 항의하는 노동계의 총파업이 열려 국가 마비사태가 벌어졌다.

아르헨티나 최대 노동단체인 전국노동자총연맹(CGT)이 이날 24시간 총파업을 벌이면서 전국의 경제활동이 대부분 멈췄다고 일간 클라린 등 현지언론이 전했다.

CGT 소속 근로자들이 총파업에 동참하면서 전국의 버스, 열차, 택시 등의 운행이 대부분 중단됐다. 600여 항공편이 결항하면서 승객 7만1000 명의 발이 묶이기도 했다.

파업 여파로 식품점, 주유소, 학교, 은행, 항구 등도 거의 운영이 중단됐다.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는 파업 집회로 도로가 봉쇄되면서 극심한 차량정체가 빚어졌다.

총파업은 물가상승률에 걸맞은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IMF 구제금융을 받기 위해 정부가 제시한 긴축 정책에 항의하려고 일어났다.

이번 총파업에 아르헨티나 가톨릭(천주교) 교계 지도자들이 지지를 나타냈다. 표면적인 이유는 정부가 빈곤층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배정된 예산을 삭감했다는 것이다.

CGT는 "물가상승률이 26%에 달하는데도 정부가 임금 인상률을 15%로 제한했다"면서 "우리는 IMF 구제금융 지원이 수반할 각종 긴축 정책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IMF는 지난 20일 자국 통화 가치 급락을 저지하려고 아르헨티나 정부가 요청한 500억 달러(약 53조4750억 원) 규모의 구제금융 지원안을 최종 승인한 바 있다.

아르헨티나는 구제금융을 지원받는 조건으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재정적자 규모를 작년의 3% 이상에서 2019년 1.3%로 낮추는 자구안을 제시했다.

노동계는 재정적자 축소 정책이 본격화되면 복지 분야 등의 대규모 예산삭감과 공공분야 실업률 상승 등으로 국민의 삶이 더 힘들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현재 아르헨티나 공공부문 실업률은 약 9%에 달한다.

CGT 관계자는 "우리는 정부에 많은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며 "정부가 IMF에 굴복하면서 국민을 굶주림이라는 극한 상황으로 내몰고 있다"고 말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