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전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 2023' 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전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 2023' 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ADEX) 2023' 개막식 축사에서 "우리 방위산업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며 새로운 역사를 써 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성남 서울공항에서 개막한 제14회 ADEX엔 34개국 550개 업체가 참여했다. 국내 347개 업체, 해외 203개 업체다.

윤 대통령은 "그간 애써주신 우리 군과 산업관계자 여러분의 헌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원조와 수입에 의존했던 나라가 이제는 최첨단 전투기를 만들어 수출하는 수준으로 도약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 뒤로 보이는 무기들이 바로 여러분의 열정과 도전의 산물"이라면서 초음속 전투기 KF-21, 

최초의 수출 전투기 FA-50 경공격기, 국내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방공체계 M-SAM, 장거리 지대공유도무기 L-SAM, K-9 자주포, K-2 전차,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육군 공격헬기인 LAH 소형무장헬기, 차세대 첨단 장갑차 레드백, 천무 다연장로켓 등을 열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국산 무기들은) 우리 방위산업의 미래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번 전시회에 국내외 고위급 정부 인사, 군 관계자, 방산기업 최고경영자, 바이어 등 57개국 116개 대표단이 참여하는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K-방산'의 우수성을 직접 설명하고 홍보했단 평가다.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전시관. [사진제공=서울ADEX공동운영본부]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전시관. [사진제공=서울ADEX공동운영본부]

 

윤 대통령은 "방위산업은 안보와 경제를 뒷받치하는 '국가전략산업'이라면서 "정부는 방위산업의 '첨단 전략산업화'를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방위산업의 성장 기반을 굳건히 하고자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또 "우리 정부는 방위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켜 나갈 것"이라며 "방위산업 성장 경험을 우방국들과 공유하며 방산 안보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외에도 항공 우주 기술과 AI 디지털 기술이 "미래 전장 환경에서 승리의 관건"이라면서 "'세계 5대 우주기술 강국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뉴 스페이스 시대를 이끌어갈 항공우주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우리 방위산업과 항공우주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번 전시회는 이날부터 22일까지 6일간 열린다. 17일부터 20일까지는 전문관람일(Business Day)로 일반인의 관람은 불가능하고 산·학·연·군 등 만19세 이상 관련 종사자만 입장이 가능하다. 

단 20일 오후 1시부터는 학생의 날(Student Day)로 운영돼 초·중·고등학생 및 대학생들의 입장이 가능하다. 일반관람객은 주말인 21일과 22일에 입장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전시회에서는 스텔스 전략폭격기 B-1B 랜서, 세계 최강 스텔스 전투기로 꼽히는 F-22, 첨단 전자전기 EA-18G '그라울러' 등 미국 전략 무기도 전시된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피로써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히 지켜온 한미동맹의 압도적 역량을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