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PLO에 "하마스, 팔레스타인 위하지 않아"
블링컨,  "확전 방지' 위해 사우디·UAE 방문   
미 국방 "확전 세력 억제 위해 항모 추가 파견"
미국 이스라엘·우크라 '2개 전선' 큰 부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
[연합뉴스 그래픽]
[연합뉴스 그래픽]

미국 정부가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충돌이 중동에서 확전하는 것을 막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오후 이스라엘에 대한 미국의 흔들리지 않는 지지 의지를 재확인하고자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통화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네타냐후 총리에게 미국의 군사 지원 현황을 업데이트하고 분쟁을 키우고자 하는 이들에 대해 재차 경고했다.

미국 항공모함 드와이트 아이젠하워호. [AFP연합]
미국 항공모함 드와이트 아이젠하워호. [AFP연합]

실제로 이날 미국은 하마스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을 돕고 대(對) 이스라엘 추가 공격 및 전쟁 확대를 억제하기 위해 중동 지역에 항공모함전단을 추가로 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항모전단에 동지중해로 이동을 시작하라고 지시했다"며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 이후 이스라엘을 겨냥한 적대 행위나 이 전쟁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 수반과 통화에서 하마스의 공격을 규탄하고 "하마스가 팔레스타인 주민의 존엄과 자기 결정권을 위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하마스의 공격 이후 중동 각국을 순방 중인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도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를 잇따라 방문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1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파이살 빈 파르한 사우디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있다. [AP연합]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1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파이살 빈 파르한 사우디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있다. [AP연합]

블링컨 장관은 이날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파이살 빈 파르한 사우디 외교부 장관을 만나 중동 지역 분쟁 확산을 막고 민간인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국무부가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이어서 방문한 UAE에서는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UAE 대통령을 만나 UAE가 하마스의 공격을 분명하게 규탄한 것에 감사를 표하고 분쟁의 확산을 막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이어갔다.

국제문제 전문가들은 미국의 이 같은 외교 활동에 대해 이스라엘에 대한 중동 국가들의 지지를 확보해 헤즈볼라나 이란 등이 개입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분석했다. 

현재 미국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대이스라엘 공격으로 시작된 양측간 무력 충돌로 미국이 간접적으로 관여하는 '전선'이 2개(우크라이나와 중동)로 늘어남으로써 큰 부담을 안게 됐다. 

유럽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이 아닌 우크라이나와 달리 이스라엘은 미국이 동맹국으로 분류하는 나라다. 대우크라이나 지원은 우선순위 면에서 미국 정치권이 초당적으로 지지하는 대이스라엘 지원에 밀릴 가능성이 작지 않다.

한편 미국은 가자지구 내에 민간인이 대피할 수 있는 안전지대를 설치하는 방안을 유엔, 이스라엘, 중동 국가들과의 논의도 이어가고 있다.

미국은 또 500여명으로 추정되는 팔레스타인계 미국인이 가자를 안전하게 떠날 수 있도록 가자 남부 라파와 맞닿은 이집트 국경을 잠시 개방하기로 이집트, 이스라엘, 카타르와 합의했다고 로이터 통신과 워싱턴포스트(WP) 등이 국무부 고위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