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의원들 간담회서 '尹 예방' 거론하며 언급
"尹대통령에 흔들리지 않는 한일관계 요청"

아소 다로 자민당 부총재. [교도연합]
아소 다로 자민당 부총재. [교도연합]

'막말 제조기'로 유명한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자민당 부총재가 12일 일본 국회의원을 상대로 "한국의 역대 대통령은 5년 임기를 마치면 '대부분 살해되거나 체포된다'며 한일 교류의 어려움을 전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13일 마이니치신문은 아소 부총재가 전날 일본 정·재계가 결성한 일한협력위원회 국회의원 간담회에 참석해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두 차례 면담한 윤 대통령에게 '정권교체로 한일관계가 요동치지 말 것'을 촉구했다"며 그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총리를 지내기도 한 아소 부총재는 지난해 11월과 올해 5월 각각 한국을 방문해 윤 대통령을 예방했다. 

특히 아소 부총재는 국회의원 간담회 자리에서 한국의 역대 대통령들은 5년 임기를 마치면 "대체로 살해되거나 체포된다"고 지적하며 "이웃 나라로서 어떻게 사귈 수 있겠느냐"고 한일 교류의 어려움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소 부총재는 한일협력위원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지난해 11월과 올해 5월 방한해 윤 대통령과 면담한 바 있다.

다만 아소 부총재가 한국 대통령 관련 발언을 윤 대통령 예방 당시 한 것인지는 보도에 정확히 언급되지 않았다.

아소 부총재는 물의를 빚는 발언을 자주 해 '망언 제조기'로도 불린다. 지난달에는 후쿠오카시 강연에서 연립 여당인 공명당 대표를 비롯한 간부들을 '암'이라고 지칭해 공명당의 반발을 샀다.

당시 아소 부총재는 적 기지를 공격할 수 있는 '반격 능력' 보유 방침을 지난해 확정할 때 공명당이 적극적이지 않았다는 점을 비판하면서 이 같은 막말을 했다.

또 그는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연기·취소 가능성이 거론되자 '저주받은 올림픽'이라고 말해 논란을 키운 적도 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